대우조선 구조조정 1년, 생사 운명 기로에
상태바
대우조선 구조조정 1년, 생사 운명 기로에
  • 이한듬 기자
  • 승인 2016.10.17 12: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조2천억원 지원에도 재무 구조 개선 작업 ‘난항’
내년 4월부터 9400억 규모 화사채 순차 만기도래
지난 7일 오전 경남 거제시 옥포조선소에서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소속 여야의원들이 대우조선해양 사측으로부터 구조조정 등에 대한 의견을 듣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이한듬 기자] 1년여째에 접어든 대우조선해양의 구조조정 작업이 난항을 겪고 있다.

고강도의 자구계획 이행에도 불구하고 극심한 수주 가뭄과 실적 부진이 지속되며 자본잠식 상태에 빠진데다, 내년 4월부터 순차적으로 1조원에 가까운 규모의 순차적인 회사채 만기도래까지 앞두고 있기 때문이다.

17일 업계에 따르면 대우조선해양은 다음 달 25일 경남 거제 본사에서 임시주주총회를 열고 제3자배정 등 주식의 발행 한도를 확대하기 위한 정관 일부 변경 안건을 처리할 예정이다.

이는 자본잠식 상태에 빠진 대우조선의 상장폐지를 면하기 위한 자본확충을 염두에 둔 조치이다.

대우조선 채권단은 연내 자본확충 규모와 방식, 시기 등을 결정해 실시할 예정이다. 업계에서는 최소 3조원에서 많게는 4조원 가량이 출자전환이나 유상증자 형태로 자본확충에 투입될 것으로 보고 있다.

대우조선은 지난해 10월 고강도의 자구계획을 마련하는 대신 산업은행 등으로부터 4조2000억원의 지원을 받기로 했다.

그러나 글로벌 경기 불황으로 인한 수주가뭄과 경영환경 악화로 올해 상반기 또다시 1조1894억원의 당기순손실을 기록하며 완전자본잠식 상태에 빠졌다.

업계에서는 올해 대우조선의 전체 수주 규모가 35억달러를 하회할 수도 있다는 우려를 내놓고 있다. 이달 초를 기준으로 대우조선의 수주액은 13억달러 수준에 그치고 있다.

자구안 이행도 요원하기만 하다. 대우조선의 자구계획 규모는 5조3000억원에 달하지만, 현재까지의 이행률은 18.6% 수준에 그치고 있다.

내년 4월부터 11월까지 총 9400억원의 회사채 만기가 돌아오는데 유동성 확보에 비상이 걸린 셈이다.

이 때문에 채권단은 더욱 강력한 자구계획 이행을 요구하고 있고, 대우조선도 임력 감축 시기를 앞당기는 등 추가적인 조치에 나서고 있다.

대우조선은 이달 말 종료를 목표로 현재 생산직을 포함해 총 1000명 규모의 희망퇴직 접수를 받고 있으며, 희망퇴직 절차가 마무리되면 지원조직 등을 대상으로 2000명 가량의 분사도 추진하고 있다.

당초 2020년까지 순차적인 인력감축을 실행할 예정이었지만, 올해 안으로 인력을 조정해 총 1만명 이하의 규모로 유지하겠다는 방침이다.

또한 향후 조선시황에 맞춰 이미 완료된 설비 매각 외 플로팅 도크의 3기의 추가 매각 등 생산설비 축소를 진행할 방침이다.

하지만 이 같은 계획은 노조의 반발로 큰 어려움을 겪을 전망이다. 노조는 사측의 인력감축에 반발하며 오는 18일부터 20일까지 사내 곳곳에서 분사 및 아웃소싱, 희망퇴직 반대 지역집회를 여는 등 집단행동에 나서기로 했다.

노조는 “희망퇴직을 저지하고 모두 함께 살아갈 방법을 모색하는 데 역량을 집중할 방침”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