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스크칼럼] “두테르테는 필리핀판 ‘전두환’...미화 대상 아니다”
상태바
[데스크칼럼] “두테르테는 필리핀판 ‘전두환’...미화 대상 아니다”
  • 김태혁 기자
  • 승인 2016.10.13 13: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태혁 정경국장

[매일일보 김태혁 기자] 최근 필리핀 두테르테 대통령이 ‘마약과의 유혈전쟁’을 6개월 연장한다고 선언했다.

마약을 비롯한 범죄를 깨끗하게 정리하는 데는 6개월의 시간이 더 필요하다는 것이다.

두테르테 대통령은 지난 6월 말 취임과 함께 대대적인 마약 소탕에 나섰다.

9월 말까지 3213명의 마약 용의자가 사살됐다. 이 중 1140명은 경찰의 단속 과정에서 사살됐고 나머지는 자경단을 비롯한 괴한의 총에 맞아 죽었다. 또한 약 70만 명의 마약사범이 경찰에 자수했다.

앞서 두테르테 대통령은 필리핀군에 마약 매매와 연루된 의혹이 있는 주지사와 시장, 의원, 경찰관 등 공직자 1천여 명의 명단을 전달하며 마약 소탕에 적극적으로 나설 것을 지시했다.

인권단체는 물론 유엔 인권기구와 미국에 이어 유럽연합(EU) 의회도 초법적인 마약 용의자 사살을 비판하고 있지만, 두테르테는 ‘모르쇠’로 일관 하고 있다.

두테르테의 강경한 발언은 일반 국민들이 들어도 오싹할 정도다.

“범죄로 아이들을 망치면 내가 죽일 것이다. 내 나라를 망쳐도 내가 죽일 것이다.”

“총알도 아깝다, 강력범은 교수형에 처해야 한다.”

“마약 매매에 연루된 경찰관이 자진 사퇴하지 않으면 죽일 것이다. 부패한 언론인들은 죽어 마땅하다.”

“범죄자 10만 명을 처형한 뒤 마닐라만에 던져 물고기가 살찌게 할 것이다.”

대통령의 발언이라기보다는 마피아 두목의 발언이라고 하는 것이 맞을 듯하다.

이러한 두테르테를 보면 전두환 전 대통령과 공통점이 참 많다는 생각이 든다.

전 대통령은 집권 전 ‘민생치안’을 위해서라는 구차한 변명을 하면서 전라도 광주에 공수부대를 투입 민간인에게 총기를 난사 해 사망 154명, 행방불명 70여 명, 부상자 3208명, 기타 1628명 등 총 5060명에게 피해를 입혔다. 그 이후 지금까지 부상자 중에서 후유증을 앓다가 사망한 사람이 100여 명에 이르고 있으며 군인 경찰의 사망도 20여 명에 이르고 있다. 그러나 이것은 직접 신체에 상처를 입은 사람들에 국한된 것일 뿐이고, 5·18민주화운동으로 인해 발생한 직·간접적 피해와 파생적 피해는 가늠하기 힘들다.

집권 후에도 전국의 불량배들을 잡는다는 미명아래 많은 수많은 민간인들을 삼청교육대에 잡아들여 순화교육에 나섰다.

대표적인 인권침해 사례로 꼽힌다.

1981년 1월까지 총 6만 755명을 체포하고 보안사령부·중앙정보부·헌병대 요원과 검찰·경찰서·지역정화위원으로 구성된 심사위원회에서 A·B·C·D의 4등급으로 분류하여 A급 3252명을 군법회의에 회부하였고 B·C급 3만 9786명은 4주 교육 후 6개월 복역케 한 다음 2주 교육하여 훈계방면 했으며, D급 1만 7717명은 경찰에서 훈계 방면했다.

삼청교육대 순화교육은 연병장 둘레에 헌병이 집총 감시하는 가운데 육체적 고통을 가하는 가혹한 방법의 훈련을 감행했다. 국방부 국정감사 발표에 의하면 삼청교육대 현장 사망자가 52명, 후유증으로 인한 사망자 397명, 정신장애 등 상해자 2678명이 발생하였다고 보고했다.

이외에도 사이비언론들을 정리하는 척 하면서 언론 통폐합을 단행했고 한발 더 나아가 본고사 입시 몇 달을 안 남겨 놓고 학력고사로 바꾸는 등 놀랄(?)만한 일들을 벌렸다.

지금 두테르테가 외치는 범죄자 사살, 부패 공무원과 부패 언론인을 사형시키겠다는 경고는 강도가 다르기는 하지만 전두환 군부시절 행했던 일들과 별로 다름없어 보인다.

민주주의 사회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마약퇴치· 경제안정·민생치안 등을 이유로 어떠한 경우에도 인권침해를 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