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시, '철의 왕국 가야' 입증 연구 착수
상태바
김해시, '철의 왕국 가야' 입증 연구 착수
  • 김동기 기자
  • 승인 2016.10.12 1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해 하계리 발굴당시 철광석 시료 채취 광경(사진=김해시)

[매일일보 김동기 기자] 김해시는 관내 제철유구 출토 철광석과 인근 광산에서 수습한 광물의 과학적 분석을 바탕으로 한 학술연구조사를 통해 '철의 왕국 가야'를 입증하는 연구에 착수한다고 12일 밝혔다.

금관가야는 중국의 고문헌에도 철을 화폐처럼 사용하고 중국의 군현에도 수출했다고 전할 만큼 철기문화의 중심지였으며 이는 대성동고분군 등에서 출토된 철기 부장품을 통해서도 확인된다.

2007년 진영읍 하계리, 여래리유적 발굴조사에서 제련로(製鍊爐), 송풍관(送風管) 등 철생산 관련 시설이 일부 확인되었으나 대규모 제철유적이 발굴되지 않고 또 철광석 채취장소가 확인되지 않아 “철의 왕국 가야”에 대한 실질적 단서가 부족한 실정이다.

이번 연구는 관내 제철유구 출토 철제품과 철광석 산지 광물의 미세성분 함량 비교분석, 철광산지 추정 및 이를 바탕으로 한 주변 취락, 관방, 도로유적 등과의 종합적인 고고학 분석으로 실시된다.

이를 통해 가야시대 철광산지로 추정되는 상동, 대동 일대의 철광석과 실제 철제품의 비교를 통해 광산이 확인되면 추가로 발굴조사를 통해 관련 유적을 확인하고 문화재지정 등을 추진할 예정이다.

이번 연구는 문화재전문기관인 (재)동서문물연구원에서 맡았으며 오는 13일에 착수하여 12월 초 학술자문회의를 통해 성과를 공개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