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 남아공 임핀다사와 해운사업 MOU 체결
상태바
대우조선, 남아공 임핀다사와 해운사업 MOU 체결
  • 이황윤 기자
  • 승인 2010.07.14 09: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일일보비즈]대우조선해양(대표 남상태)이 남아프리카 공화국의 대표적인 해운회사인 임핀다(IMPINDA)社와 해운 사업 협력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14일 대우조선해양에 따르면 최근 남아공을 방문한 남상태 사장은 공화국의 행정수도인 프레토리아(Pretoria)에서 임핀다(IMPINDA)社의 쿨라 주마(Khula Zuma) 대표와 함께 남아공 해운 사업 협력을 위한 MOU에 서명했다.

대우조선해양은 이번 계약을 통해 임핀다社의 지분 49%를 인수하게 되며, 임핀다 社와의 공동경영을 통해 남아공 현지 건화물(Drybulk) 및 원유, LNG 등의 운송을 맡아 남아공의 주력 해운회사로 육성한다는 계획이다.

남아공은 석탄과 철광석의 수출에 있어서 각각 세계 3위와 6위를 차지하는 자원부국으로 이러한 화물을 활용해서 해운업과 물류업 등에 진출할 수 있는 좋은 환경을 갖고 있다.

대우조선해양 관계자는 "향후 임핀다 측에 경영 및 운영 전문 인력을 파견해 운송계약 체결을 지원하고 신조 추진 등을 도울 계획"이라며 "임핀다社는 남아공 내 유력 광물회사 세 곳 이상으로부터 화물 운송권에 대한 5년 이상의 장기운송계약(COA)을 체결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대우조선해양은 지난 2007년 나이지리아에서 나이다스(NIDAS)라는 합작 해운 회사를 설립, 아프리카 해운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출한데 이어 이번 양해각서 체결로 이 회사는 아프리카 해운시장에서의 입지를 더욱 단단하게 다지게 됐다.

대우조선해양은 이번 합작 사업을 시작으로 향후 조선업, 건설업, 에너지 산업까지 그 사업 영역을 확장해 아프리카 지역에서 중공업 분야의 토탈 솔루션 공급업체(Total Solution Provider)로서 사업군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남 사장은 남아프리카 예방 기간에 제이콥 주마 (Jacob Zuma) 대통령과 단독 면담을 갖고, 경제협력 방안에 대해 전반적인 의견을 교환한 뒤 앞으로 장기적인 협력 관계를 구축하기로 합의했다.

(사진 설명) 대우조선해양 남상태 사장(왼쪽)과 남아공 제이콥 주마 대통령이 대우조선해양과 남아공의 경제 협력 방안에 대한 단독 면담을 가진 뒤 악수를 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