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정쟁보다 민생’ 丁의 ‘정공법’ 통했다
상태바
[기자수첩] ‘정쟁보다 민생’ 丁의 ‘정공법’ 통했다
  • 조아라 기자
  • 승인 2016.10.03 10: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치사회부 조아라 기자.

[매일일보 조아라 기자] 정세균 국회의장은 2일 새누리당이 이정현 대표의 단식 중단과 함께 국회복귀를 선언한 것에 대해 “국민 여러분께 송구하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밝혔다.

정 의장은 이날 새누리당의 국감 복귀에 따라 내놓은 세 문장의 입장문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앞서 새누리당은 정 의장이 지난 24일 김재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해임건의안 처리와 관련 유감표명을 요구했지만 정 의장의 유감표명은 새누리당이 아닌 국민을 향했다.

이번 해임건의안 정국에서 정 의장은 정치적 부담이 컸다. 새누리당은 정 의장이 해임건의안 정국에서 국회의장의 정치적 중립의무를 어겼다며 단식투쟁과 더불어 형사고발, 권한쟁의심판도 청구하는 등 파상공세에 나섰다.

하지만 정 의장은 정공법을 택했다. 끊임없이 정 의장의 사퇴를 요구하며 ‘일탈’ 의혹 등을 제기하는 여당에 “헌법을 존중하며 국회법을 따랐다”며 정면돌파를 예고했다. 또 믹타(MIKTA, 5개 중견국 협의체) 국회의장 회의를 불참해서라도 국회 정상화에 매진하겠다고 밝히기도 하면서 새누리당의 국회 복귀를 압박했다.

정 의장은 이날 입장문에서 “나라가 매우 어려운 시기에 국회가 걱정을 끼쳐드린 데 대해 국회의장으로서 국민 여러분께 송구하다는 말씀을 드린다”며 “국민 여러분의 걱정을 덜어드리고 이번 정기국회가 민생국회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정쟁보다 민생이 우선이라는 점을 다시 한 번 확실히 못박은 것이다.

정 의장의 정공법 배경에는 그가 취임 때부터 밝혀온 ‘국민에 힘이 되는 국회론’이 있다. 그는 국회가 국민에 힘이 돼야 한다며 ‘국회의원 특권 내려놓기’ 등을 주도적으로 추진해오고 있다. 지난 22일 취임 100일을 맞은 자리에서도 "민생국회로 국민에게 힘이 될 것"이라는 각오를 다진 바 있다.

또 6선 이라는 정치적 경륜을 발휘해 새누리당이 요구해 온 국회의장의 정치적 중립 의무를 담은 국회법 개정과 관련해 여야가 협의안을 만들면 협치를 강조한 것도 일맥상통하는 부분이다. 정 의장이 속했던 더민주에서는 이와 관련 반대 입장을 강경하게 내비치고 있다.

정 의장의 뚝심있는 원칙론이 꽉 막힌 정국을 뚫은 것처럼 남은 임기 동안에도 민생을 위한 행보가 이어질지 기대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