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성장세에 가려진 카셰어링의 이면
상태바
[기자수첩] 성장세에 가려진 카셰어링의 이면
  • 박주선 기자
  • 승인 2016.09.27 16: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산업부 박주선 기자

[매일일보 박주선 기자] 국내 카셰어링 시장이 폭발적인 성장세를 보이며 승승장구하고 있지만 그에 따른 부작용도 덩달아 늘고 있다.

카셰어링은 자신의 위치와 가까운 서비스 거점에서 배치된 차량을 간편하게 대여하고 반납할 수 있도록 한 무인 차량 대여 서비스를 말한다.

차량을 구매하기 부담스러운 소비자 입장에서는 상대적으로 저렴한 비용으로 차량을 이용할 수 있고, 시간도 10분 단위로 빌릴 수 있어 20대 초반의 대학생들에게 특히 인기가 좋다.

국내 대표 카셰어링 업체로 꼽히는 쏘카와 그린카도 불과 몇 년 만에 괄목할만한 성장을 이뤄냈다. 최근에는 전기차와 같은 친환경차량 도입과 O2O서비스를 통해 영토 확장에도 적극적이다.

하지만 이러한 카셰어링의 성장과 동시에 가려졌던 이면이 하나둘씩 드러나고 있다. 무인시스템으로 운영되다보니 이를 악용한 명의 도용 사건과 차량 관리 부실 등 크고 작은 문제가 발생하고 있는 것.

실제로 이달 10일 김모 군(17)은 광주서 카셰어링 서비스로 빌린 차량을 사고를 낸 후 경찰에 붙잡혔다. 무인시스템으로 이뤄지는 카셰어링을 악용해 미성년자 신분으로 차량을 렌트했던 것. 당시 김군은 K5 승용차를 들이받아 4명을 다치게 하는 등 두 차례 뺑소니 사고를 저질렀다.

앞서 지난 6월에도 무면허인 10대 고등학생 커플이 부모님의 명의를 도용해 카셰어링 업체에서 차량을 대여하고 충돌사고를 일으킨 사건이 발생한 바 있다.

업계에서는 이 같은 사례가 당장 수면 위로 드러나지 않았을 뿐 계속 증가하고 있다고 보고 있다. 하지만 정작 카세어링 업체들은 미성년자 렌트에 대해 우려를 나타내면서도 이를 완전히 차단할 방법은 아직 찾지 못하고 있다.

카셰어링 차량의 사고나 고장 발생 시에도 사용자가 업체 측에 알리게 돼 있지만 신고를 하지 않는 경우가 대다수다. 차량에 이상이 생긴 경우, 이를 인지하지 못한 다음 사용자가 차량 운행 시 더 큰 2차 사고로 커질 수 있는 위험 또한 산재해있다.

모든 차량을 금연 차량으로 운영하고 있지만 전적으로 양심에 맡겨져야 하는 카셰어링의 특성상 이를 지키지 않는 사람들도 많다. 때문에 하루에도 여러 명이 같은 차량을 이용하는 카셰어링의 경우, 이전 사용자가 규정을 지키지 않으면 다음 이용자가 피해를 볼 수밖에 없는 실정이다.

자동차 업계에 새롭게 뜨고 있는 카셰어링 산업이 더욱 성장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문제점들의 대안을 찾는 동시에 이용자들의 의식수준도 개선되어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