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경제 살리려면 국감도 바뀌어야
상태바
[기자수첩] 경제 살리려면 국감도 바뀌어야
  • 최수진 기자
  • 승인 2016.09.22 14: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일일보 최수진 기자] 국정감사가 오는 26일부터 다음달 14일까지 열린다. 코앞에 둔 국정감사에 재계는 잔뜩 긴장한 모양새다.

최근 유독 경제계와 관련된 이슈가 불거지면서 재계 인사들이 국정감사에 소환되는 것을 우려하고 있는 것. 실제로 20대 국회 첫 국정감사인 이번 국정감사에서 여야 의원들이 신청한 기업인 수가 150명을 넘어섰다.

지난 16대 국회 국정감사 증인 출석 이업인 수는 평균 57.5명에 불과했지만, 지난 19대 국회 들어서는 평균 124명으로 급증했다. 이번 국정감사에서는 사상 최대 규모의 기업인 소환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정몽구 현대차그룹 회장,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 등 주요 기업 총수들도 이번 국정감사 증인으로 입에 오르내리고 있는 상황이다.

문제는 수많은 기업인들을 출석하게 해놓고선 국회의원들의 일방적인 ‘호통’이 이어진다는 점이다. 고압적인 태도는 물론 망신을 주기 위한 말도 쉽게 자행돼 왔으며 면박을 주고 호통을 치며 제대로 된 설명 기회도 주지 않았다. 사안과는 전혀 관계없는 질문을 해 세간의 빈축을 사기도 했다.

이 같은 국회의원들의 행동은 오히려 문제만 키운다. 잘못된 점을 정확하게 지적하고 문제점을 개선하는 방향을 궁리해야 하지만 호통치고 망신주기만을 한다면 증인으로 출석한 기업들도 그저 입을 다물 수밖에 없게 된다.

또한 경제 활성, 일자리 창출 등 경제문제 현안에 대해 중요시 생각하면서 마구잡이식의 기업인 증인 출석은 기업 경쟁력 저하로 이어질 수 있다. 실제로 다수의 기업인은 증인으로 출석했지만 한참을 기다리고도 답변을 하지 못한 채 발걸음을 돌리기도 했다.

물론 잘못된 사안에 대해서는 당연히 재계 인사들을 증인으로 불러 논의를 이어가야 한다. 재계에서도 국정감사 시즌이 다가오면 “또 혼나러 간다”고 말할 정도로 그저 국정감사장을 혼나러 가는 곳으로 인식하고 있는 태도도 변화해야 한다.

더 이상 국민들은 재벌 총수를 앉혀놓고 혼내는 것만으로 통쾌해하지 않는다. 핵심적인 문제 지적과 그에 따른 적절한 문제 해결이 뒤따라야 국민들의 이해를 돕고 지지를 얻을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