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시] 서울역사박물관, 추석 맞아 <추석 - 귀성> 展 개최
상태바
[전시] 서울역사박물관, 추석 맞아 <추석 - 귀성> 展 개최
  • 김종혁 기자
  • 승인 2016.09.09 15: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960~1990년대 각 시기별 귀성 모습 사진을 통해 추석 모습 회상
시장, 고궁․영화 관람 및 성묘 등 추석을 보내는 시민들의 모습 등 40여 점 전시

[매일일보] 서울역사박물관(관장 송인호)은 민족의 명절 추석을 맞아 <추석 - 귀성> 전을 오는 10월 9일까지 박물관 1층 로비에서 개최한다.

귀성표를 사기위해 서울역 앞에는 기차표 발매 며칠 전 부터 텐트를 치고 밤새 기다리는 진풍경이 펼쳐졌다.

1960년대 이후 급격한 산업화와 도시화가 시작되면서 고향을 떠나 서울로 이주한 사람들이 크게 늘어났고 명절만 되면 귀성전쟁이라는 새로운 풍속도가 펼쳐졌다.

전시는 1960~1990년대 시기별 귀성 모습과 추석을 보내는 시민들의 다양한 일상을 담은 사진들을 통해 당시 서울 사람들의 삶을 함축하여 보여준다.

시기별 귀성 모습

기차안 짐 올려놓는 선반에 올라앉은 귀성객

1960~1990년대는 각 시기별로 귀성객들이 이용했던 교통 수단의 변화를 통해 시민들의 귀성 모습 변화를 살펴볼 수 있다.

1960~70년대는 귀성 수단은 열차가 주를 이루었다. 귀성을 앞두고 서울역 광장에는 열차표를 예매하거나 승차하기 위해 모여든 수많은 인파로 장관을 이뤘다.

정원 87명의 3등 객차 안에 2백 30여 명씩이나 승차하기도 하여 객차 안에는 사람들이 앉지도 서지도 못하여 짐을 얹혀놓는 선반에 누워서 가는 사람들도 있었다.<오른쪽 위 사진>

1970~80년대는 경부고속도로 개통 이후 열차와 함께 고속버스가 귀성 교통수단으로 활용됐다.

1976년 개발 전 허허벌판에 들어선 강남고속버스터미널은 시내에 분산된 터미널을 이전해 영업을 시작했으나 서울 인구 대부분이 강북에 몰려있던 당시 승객들에게 큰 불편을 초래했다.

1990년대는 추석 연휴가 3일 간의 공휴일로 지정(1989.2.1. 대통령령 공포)되고 자가용이 확산 보급 됨에 따라 명절을 맞아 고향을 찾는 귀성객이 급격히 증가해 ‘민족대이동’이라는 용어가 생겨났다.

귀성전쟁, 민족 대이동이라는 용어도 이때 부터 쓰이기 시작했다

귀성 수단이 열차와 고속버스에서 자가용으로 바뀜에 따라 민족대이동으로 인한 고속도로 정체가 본격화되어 ‘귀성전쟁’으로도 불렸다.

추석을 보내는 시민들의 모습

추석을 앞두고 남대문시장 등 전통시장은 추석빔을 장만하거나 차례 용품을 마련하는 시민들로 붐볐고, 방앗간에는 대목을 맞아 떡살을 빻으려는 줄이 장사진을 이뤘다.

서울에 머무는 시민들은 가족과 함께 가까운 고궁을 찾거나 공원, 극장을 찾아 명절을 즐겼다. 또한 교통이 불편했지만 서울 주변에 위치한 시립묘지를 찾아 조상의 묘소에 성묘하며 음덕을 기렸다.

1970년대 망우리 묘지 등 서울 주변 묘지를 찾는 인파는 20만 명에 달했다. 시립묘지는 망우리 묘지와 파주시 용미리, 고양시 벽제리 일대에 조성되어 운영됐다.

일본에 거주한 재일동포들은 1975-76년 성묘단을 구성해 1만명 이상이 고국을 방문해 성묘했고, 고향을 북녘에 두고온 실향민들도 임진각에서 합동경모회 및 망향 추석제를 지내며 망향을 설움을 달랬다.

송인호 서울역사박물관장은 “이번 전시를 통해 민족의 명절 추석을 맞아 서울 시민들에게 시대별 귀성 모습을 통해 명절과 귀성의 의미를 다시금 기억하고 생각하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 고 전했다.


좌우명 : 아무리 얇게 저며도 양면은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