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중소기업청, 부스타락셀 창업경진대회 개최
상태바
부산중소기업청, 부스타락셀 창업경진대회 개최
  • 김동기 기자
  • 승인 2016.09.05 13: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일일보 김동기 기자] 부산지방중소기업청(청장 김진형)은 지난 2일 송상현광장내 스타트업카페에서 BNK부산은행(은행장 성세환), 4개 창업선도대학 등과 함께 창업경진대회인 ‘부스타락셀 Batch 20 Demo Day 2016’를 개최했다고 5일 밝혔다.

부스타락셀(Busan Start-up Acceleration Program)은 유망한 아이템을 보유한 (예비)창업자의 성장과 창업기업의 사업화 촉진을 위해 지역 기관과 협업으로 추진한 액셀러레이팅 기반 창업지원사업이다.

이번 행사는 동서대학교, 동아대학교, 부경대학교, 경성대학교이 함께 했다.

이번 경진대회에서는 6월 공고를 시작으로 액셀러레이팅 과정을 통해 차근차근 단계별로 성장한 20개 창업팀이 한자리에 모여 그동안 준비해온 기업설명회(IR) 자료를 발표했다.

과거 일반심사와 달리, 이번 심사는 크라우드펀딩을 접목한 독특한 형태로, 참석한 심사위원 및 일반참석자가 현장에서 바로 크라우드펀딩 방식으로 가상화폐로 투자하고, 그 금액으로 점수로 집계해 창업팀의 사업가능성을 실제 수요자들을 통해 판단할 수 있는 기회가 됐다.

펀딩심사 결과, 부산중소기업청장상 대상은 반품 발송시스템 아이템을 갖고 있는 리턴박스 (윤지근 대표)가, 최우수상은 (주)토아스 (정수복 대표)가, 부산은행장상 우수상은 웨딩앤파티 (문병운 대표)와 짐캐리 (김우승 대표)가 차지했다. 수상팀에는 총 1700만원 상당의 상금이 수여됐다.

리턴박스 윤지근 대표는 “사람들의 불편함을 찾아 아이템화하고 수요자 공감을 끌어가는게 중요하며, 이번 액셀러레이팅을 하면서 우리 비즈니스 모델을 보다 수요자에 맞는 형태로 갖출 수 있어서 제일 좋았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수상팀 외에도 IR을 발표한 HN COMPANY(조하나 대표)는 기능성 의류 및 장비제조 판매유통기업으로 타 창업팀보다 앞서 승마용품 및 다양한 의류 제조 유통으로 중국 및 글로벌 시장 진출에 성공적으로 진행되고 있으며, 액셀러레이팅을 참여하면서 이번 9월 독일 퀠른에서 개최되는 세계 최대 스포츠 전시박람회인 SPOGA 2016을 준비하여 참가하는 등 성과가 나타나고 있다고 설명했다.

부산중소기업청 김진형 청장은 “이같은 유망한 창업기업의 육성과 그 창업기업에 투자할 벤처캐피탈리스트(VC)를 많이 유치하여, 부산의 창업 생태계 조성에 힘을 쓰겠다”고 밝혔다.

알리바바 국내 공식파트너이자 지역 최초의 액셀러레이터인 ㈜콜즈다이나믹스 강종수 대표는 본 사업을 운영하면서 “시장에서 판매될 아이템을 개발할 것이 아니라, 판매할 아이템을 살 수 밖에 없는 시장을 만드는게 제대로된 창업”이라고 시장개척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이번 대회 이후로 수상팀과 12개팀에게 각 1000만원상당의 사업화지원금을 4개 창업선도대학에서 지원하고, 남은 사업 과정인 심화 액셀러레이팅 트랙에서 글로벌 진출 전략과 투자유치 전략 코칭을 함으로써 마무리를 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