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초 한성부의 기능과 한성판윤”학술대회 개최
상태바
“조선 초 한성부의 기능과 한성판윤”학술대회 개최
  • 김종혁 기자
  • 승인 2016.09.05 09: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역사편찬원, 제15회 서울역사학술대회 9일(금) 서울역사박물관 대강당에서 연다

[매일일보 김종혁 기자] 현대의 서울특별시장 격인 한성판윤(판한성부사)을 역임한 성석린, 이석형 등 인물을 통해 조선 초 수도 한성부의 위상을 살피고, 수도 한성부의 행정적, 정치적 기능을 알아보는 학술대회가 열린다.

서울역사편찬원(원장 김우철)은 오는 9일 오후 1시 서울역사박물관 대강당에서 “조선 초 한성부의 기능과 한성판윤”이라는 주제로 서울역사학술대회를 개최한다.

이번에 열리는 제15회 서울역사학술대회에서는 조선 건국 이후 수도가된 서울의 행정기구 한성부와 그 수장인 한성판윤의 기능과 역할을 살펴본다.

조선은 개국 직후 현재의 서울 지역을 새 수도로 정한 뒤 행정기구인 한성부를 설치하고 그 수장으로 판한성부사를 뒀다.

후에 판한성부사는 한성판윤으로 개칭되는데, 현대의 서울특별시에 해당하는 한성부의 초대 수장인 성석린과 가장 오랜 기간 재임한 이석형을 통해 현대의 서울특별시장 격인 한성판윤의 역할을 살피는 시간을 갖는다.

이날 학술대회는 김창현 고려대 연구교수, 임용한 한국역사고전연구소 소장, 강문식 서울대 규장각한국학연구원 연구관, 김학수 한국학중앙연구원 교수 등이 주제발표를 하며, 이원명 서울여대 명예교수의 사회로 홍영의(국민대), 김인호(광운대), 김윤주(서울시립대), 이석규(한양대) 교수 등이 지정토론을 한다.

발표 제1주제는 ‘고려 개성부와 조선 초 한성부의 직제 비교’로 김창현 고려대 연구교수가 발표하며 조선 개국 직후 수도가 된 한양과 전 왕조인 고려시대의 수도인 개성부를 비교하여 조선 초 서울의 모습을 살펴본다.

제2주제는 ‘조선 초 한성부의 기능과 판한성부사’로 수도가 된 한성부의 행정기구로서 한성부와 그 수장인 판한성부사의 기능과 역할을 통해 조선 초 한성부의 독특한 위치를 알아본다.

임용한 한국역사고전연구소 소장은 조선 초 한성부가 지방행정기구로서의 기능과 함께 수도로서 갖는 중앙행정기구의 일부역할까지 병행하는 독특한 구조였다고 지적한다. 이는 왕조 수도로서 한성부 만의 독특한 특징이었다.

제3주제는 ‘초대 판한성부사 성석린의 관료 활동’으로 강문식 서울대 규장각한국학연구원 학예연구관이 발표한다. 초대 판한성부사를 역임한 성석린은 조선 초 당대를 대표하는 학자이자 문학가, 명필가였다.

그는나중에 정승 반열에 오를 정도로 유능한 정치인이기도 했다. 이런 인물이 새로운 수도의 첫 수장이 되었다는 점은 한성부의 위상을 보여준다는 면에서 주목할 만 하다.

제4주제는 ‘세조대 이석형의 판한성부사로서의 활동’이다. 김학수 한국학중앙연구원 교수는 발표를 통해 조선 초 한성부의 수장으로서 가장 긴 기간을 역임하며 많은 업무를 수행한 중요한 인물이라고 설명한다.

또한 이석형은 판한성부사에서 한성판윤으로 개칭되어 가는 수도 한성부의 수장을 역임하면서 호패법의 시행과 정착에 큰 역할을 하는 등 주목할 만하다.

 


좌우명 : 아무리 얇게 저며도 양면은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