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뭉칫돈 몰리다”…공모형 부동산펀드 올해 평균수익 30%
상태바
“뭉칫돈 몰리다”…공모형 부동산펀드 올해 평균수익 30%
  • 김현정 기자
  • 승인 2016.09.01 14: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산운용사들 앞다퉈 출시 “환매 쉽지 않아 투자 신중해야”

[매일일보 김현정 기자] 국내 실물 부동산 투자환경이 좀처럼 회복세를 보이지 못하는 가운데 공모형 부동산펀드가 기대주로 떠올랐다.

최근 수익률도 웬만한 펀드보다 높아 개인투자자들이 뭉칫돈을 맡길 새로운 투자처로 눈여겨볼 만하다.

1일 펀드평가사 한국펀드평가에 따르면 지난달 30일 기준 국내에서 운용되는 공모형 부동산펀드는 총 11개로, 연초 이후 평균 수익률은 30.67%에 달했다.

최근 3개월 평균 수익률은 29.17%로, 같은 기간 국내 주식형 펀드 수익률(1.71%)의 약 17배나 된다.

수년간 고전하던 칸서스자산운용의 대표펀드 ‘사할린부동산1’은 연초 이후 300%가 넘는 깜짝 수익률을 기록했다. 골든브릿지자산운용의 ‘Wm경매부동산1’(7.1%) 등도 좋은 성적을 냈다.

사모펀드는 절차가 단순해 자금을 빨리 모집할 수 있으나 투자자 보호가 우선인 공모펀드는 설립 절차에 상당히 시일이 걸리기 때문이다.

실제로 올해 상반기 말 기준으로 부동산펀드 100개 중 97개는 사모형이었다.

순자산 규모도 공모형은 사모형의 0.02% 수준에 불과했다.

그러나 최근 들어 오피스 투자 시장이 급격히 위축되자 공모형 부동산펀드 출시가 눈에 띄게 증가하고 있다.

지난 7월 서울 중구 명동의 티마크그랜드 호텔에 투자하는 하나자산운용의 공모형 펀드는 투자자 모집 당일 판매 1시간 만에 완판될 만큼 인기가 높았다.

미래에셋자산운용은 미국 텍사스주 댈러스의 오피스에 투자하는 설정액 2000억원 규모의 공모형 펀드를 내달 출시할 계획이다.

이 펀드의 연간 기대수익률은 4% 이상이 될 것으로 보인다.

전문가들은 공모형 부동산펀드가 국내 부동산 투자시장이 활기를 불어넣을 촉매제가 될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고 있다.

아파트 등 주택에 국한됐던 개인 부동산 투자 범위를 확대해 투자 포트폴리오 다변화와 안정적인 자산관리를 가능하게 할 것이란 기대감을 받는다.

다만 부동산펀드 고유의 리스크를 꼼꼼히 따져봐야 한다.

금융투자업계 관계자는 “부동산펀드는 대체로 폐쇄형이어서 환매가 쉽지 않고 운용사와 투자자 간의 정보 격차가 다른 펀드들보다 심하기 때문에 신중하게 투자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