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배당株 투자의 계절”…고배당주 기대감 높아져
상태바
9월 “배당株 투자의 계절”…고배당주 기대감 높아져
  • 김현정 기자
  • 승인 2016.09.01 14: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기 투자자라면 배당주펀드 가입이 좋아”

[매일일보 김현정 기자] 배당주 투자시즌인 9월이 되면서 유망 배당주를 찾으려는 움직임이 분주하다.

증시 전문가들은 단기 투자자라면 고배당주와 상장지수펀드(ETF)를 사들이고, 1년 이상 투자할 요량이라면 배당주펀드에 가입하라고 조언한다.

1일 대신증권에 따르면, 코스피200 대비 고배당지수의 상대 강도는 전 저점 수준까지 낮아졌다.

조승빈 대신증권 연구원은 “계절적으로 9월엔 고배당주가 강세를 보였다”며 “배당주에 관심을 가져야할 시기가 됐다”고 말했다.

그는 올해 실적 개선으로 주요 기업들의 배당 확대 가능성도 커졌다고 분석했다.

실제로 코스피 상장기업의 올해 1분기와 2분기 합산 기준 잉여현금흐름은 작년 상반기보다 25조9000억원 늘어난 45조8000억원으로 작년 연간 수준에 육박한다.

그는 지난 2014년 정부의 배당 확대 정책 발표로 시장에서 배당주에 대한 관심이 한층 높아졌으므로 연말보다 9월에 배당주 투자가 낫다고 봤다.

최근 10년간 코스피200 고배당지수의 평균 수익률을 보면 9월이 12개월 중 네 번째로 좋다.

상승 확률도 70%로 연말까지 남은 넉 달 가운데 가장 높다.

증권사별로 연이어 유망 배당주를 추천했다.

대신증권은 코스피200 고배당지수 기업에서 올해 하반기 순이익 개선이 예상되고 기말 배당수익률이 2% 이상으로 전망되는 투자 유망 배당주로 GS, 한화생명, POSCO, 휴켐스, LF를 꼽았다.

한국투자증권은 동양생명, 우리은행, NH투자증권, SK텔레콤, 기업은행의 배당수익률이 기말 배당 기준으로 4%를 넘을 것으로 전망했다.

기말 배당수익률이 3%를 웃돌 종목으로는 삼성카드, 현대해상, 한국전력, 실리콘웍스, KB금융, 기아차, GKL, 신한지주, KT&G, 두산중공업, S-Oil, GS, 현대차를 꼽았다.

장기적으로는 배당주펀드 투자도 고려해볼 만하다.

펀드 정보업체인 ‘제로인’에 따르면 배당주펀드의 연초 이후 수익률은 0.22%로 코스피 상승률(3.62%)에 크게 못 미친다.

그러나 5년 수익률은 37.26%로 코스피 상승률(11.09%)의 3배가 넘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