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공단 부산본부, 국민연금 연기하면 최대 36% 추가지급
상태바
국민연금공단 부산본부, 국민연금 연기하면 최대 36% 추가지급
  • 김동기 기자
  • 승인 2016.08.31 14: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연금을 방문하여 노후준비 상담 중인 부부모습

[매일일보 김동기 기자] 국민연금공단 부산지역본부(본부장 이순영)는 연기연금 제도 시행 9주년을 맞아 부산·울산·경남지역 국민연금 통계를 발표했다고 31일 밝혔다.

연기연금제도는 국민연금 수급시기를 늦춰 지급액을 늘릴 수 있으며, 고령인구의 경제활동 참여가 확대되고 길어진 노후를 보다 적극적으로 준비하는 사람들이 증가함에 따라 최근 급격한 증가를 보이고 있다.

연기연금은 본인이 국민연금 수급을 청구할 때 최대 5년 간 연기 신청할 수 있으며, 현재 연금수급 개시연령(만 61세) 대상인 1955년도에 출생한 사람들이 많다.

연기연금제도는 고령인력의 경제활동 참여를 확산시키고 연금 수급액 증가를 위해 1년 연기시 6%(월 0.5%)를 상향해서 지급하도록 2007년 도입되었으며, 2012년 부터는 그 지급율을 연 7.2% 상향하여 지급하고 있다.

또한 2015년 7월 부터는 일정액(전체 연금액의 50% 이상)을 연기도 가능하게 법이 개정되었다.

지난 8월 20일, 만 61세가 도달하여 연금을 청구하기 위해 국민연금 동부산지사를 내방한 서 모씨(61세, 해운대구 재송동 거주)는 현재 소득활동에 종사하고 있는데다 경제적으로 여유가 있어 공단 직원의 연기연금 안내를 받고 그 자리에서 5년간 지급을 연기하는 신청을 했다.

서 씨의 경우 당초 122만원의 국민연금을 받을 수 있었으나, 5년간 지급을 연기하여 166만원을 받게 될 것으로 보인다.

국민연금공단 이순영 본부장은 “예상보다 기대여명이 늘어나고 있고 초저금리 시대가 지속되는 상황에서 연기연금은 노후에 인기있는 재테크 수단으로 자리잡은 것으로 보이며 향후 더 가파른 증가가 예상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