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IG넥스원, 고려대와 ‘사이버戰 대응 핵심기술’ 공동개발
상태바
LIG넥스원, 고려대와 ‘사이버戰 대응 핵심기술’ 공동개발
  • 김백선 기자
  • 승인 2016.08.30 10: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동연구과제, 학술자료·정보 공유, 인적교류 등 산학협력 추진
LIG넥스원 대표이사 이효구 부회장. 사진=LIG넥스원 제공

[매일일보 김백선 기자] LIG넥스원이 고려대학교와 함께 지상·해양·공중·우주에 이어 제5의 전장으로 부각되고 있는 사이버전 핵심기술 개발을 위한 공동연구센터 설립을 추진한다.

​LIG넥스원은 30일 고려대학교 본관 인촌챔버에서 이효구 LIG넥스원 대표이사(부회장)과 염재호 고려대학교 총장이 참석한 가운데 ‘사이버戰기술공동연구센터’ 설립·운영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을 통해 LIG넥스원과 고려대학교는 사이버전 핵심기술 확보를 위한 연구센터를 설립하고 공동연구과제를 수행하게 된다. 또한 △학술자료·정보 공유 △연구협력을 위한 인적교류 △워크샵·공동세미나 개최 등 사이버전 관련 연구역량 강화를 위한 다양한 산학협력 활동도 추진 할 예정이다.

사이버 상에서의 북한 공격은 오늘날 핵무기 개발과 더불어 국가 안보에 큰 위협으로 대두되고 있다. 특히, 한국은 세계 최고의 ICT 인프라를 갖추고 있어 국가 기반시설 마비 등 큰 혼란과 위협을 초래할 수 있는 사이버전 대응을 위한 기술 개발이 시급히 요구되고 있다.

LIG넥스원은 첨단 국산무기 개발로 변화하는 전장 환경에 대한 경험을 쌓아온 만큼, 사이버전 분야의 교육과 연구를 선도하고 있는 고려대학교와의 이번 협업을 통해 국내 기술 역량을 한층 끌어올리며 대한민국 사이버 국방 강화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날 LIG넥스원 대표이사 이효구 부회장은 “LIG넥스원은 지난 40년간 대한민국 자주국방을 위해 첨단 무기체계 연구개발 및 국산화를 위해 노력해왔다”며 “국가 안보의 큰 위협으로 대두된 사이버전 분야도 책임의식을 갖고 R&D 역량을 키워나갈 것”이라고 전하며 사이버전 분야를 회사 미래 성장동력의 한 축으로 삼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한편, LIG넥스원은 새로운 전장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2014년부터 국방과학연구소 주관으로 사이버전 시뮬레이션, 기반기술, 방어 분야 등의 주요 연구개발 사업들을 진행 중이다.

또한 우수인력 확보와 조직 강화 그리고 지난 4월 개최한 ‘사이버전 컨퍼런스’를 비롯한 기술·정보 교류 등 사이버전 핵심기술 개발 역량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활동을 추진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