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 일자리 연결의 장, 2016 관광산업채용박람회 개최
상태바
관광 일자리 연결의 장, 2016 관광산업채용박람회 개최
  • 김종혁 기자
  • 승인 2016.08.29 17: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일일보 김종혁 기자] 문화체육관광부(장관 김종덕, 이하 문체부)가 주최하고, 한국관광공사(사장 정창수) 및 8개 관광유관협회가 공동으로 주관하는 ‘2016 관광산업채용박람회’가 오는 9월 1일(목) 10시부터 2일(금)까지 코엑스 3층 디1(D1)홀에서 열린다.

올해로 3회를 맞이하는 ‘2016 관광산업채용박람회’는 관광 분야 유일의 종합채용박람회로서 이전에 업종별로 산발적으로 개최되던 것을 2014년부터 통합해 개최하고 있다. 관광산업 일자리 연결의 장인 이번 박람회에서는 ‘행복한 관광, 즐거운 일자리’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다양한 관광기업들이 직접 참여하는 다채로운 채용 관련 프로그램을 진행할 계획이다.

채용관 참여 업체 수 총 112개로 확대, 인기 업종인 호텔업체 수 3배 증가

올해 채용박람회는 지난해보다 참여 업체가 증가했고, 창조관광 체험관 등 새로운 부대행사도 마련됐다.

호텔업체 44개, 여행업체 21개, 마이스(MICE)업체 15개, 휴양콘도미니엄업체 11개, 카지노업체 4개, 유원시설업체 3개, 융·복합관광업체 14개 등 총 112개 기업이 참가를 확정했다.

특히, 지난해 15개 업체가 참여했던 호텔업종 기업의 수가 3배가량 증가했다.  호텔 관련 업종에 대한 청년 구직자들의 수요가 큰 만큼 행사의 의미가 더 커질 것으로 보인다.

멘토링·컨설팅관 운영과 세미나관 특강 제공을 통한 취업 비법 공유

이번 박람회에서는 채용관 운영 외에도 청년들의 취업을 지원하기 위한 부대행사도 준비했다. 멘토링관에서는 관광업종 취업 선배들의 1:1 멘토링이 진행되는 한편, 컨설팅관에서는 현장 연결(매칭)과 연계된 서류면접과 이미지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해 청년 구직자들에게 취업을 위한 자신감을 심어줄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다.

관광 분야 취업과 관련된 유용한 정보가 제공되는 세미나관도 운영된다. 올해는 대통령직속 청년위원회(위원장 박용호)의 후원으로 ‘청년이 만들어가는 여행’이라는 주제하에 관광산업 특강과 창조관광기업 설명회를 제공해 청년들에게 새로운 관광 분야 일자리의 가능성을 홍보할 예정이다. 아울러 청년희망재단과 한국고용정보원이 참여하여 취업 성공 선배들의 조언과 면접비법(노하우)을 공유하는 특강과 참가 기업 채용설명회가 개최된다.

관광산업 청년 일자리 활성화를 위한 산·관·학 업무협약 체결

특히, 개막식 식전행사인 ‘관광산업 청년 일자리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 체결식’ 역시 주목할 만하다. 이번 업무협약은 관광 분야에서의 ‘탈스펙, 능력 중심 채용’ 문화 확산과 청년 취업 증대를 위해 지난 6월부터 준비되어 온 행사이다. 이 행사에는 한국관광공사를 중심으로 8개 관광유관협회, 청년 취업 관련 공공기관과 관광인재 양성 교육기관 등 총 16개 기관이 참여할 예정이다.

박람회 연계 사전·사후 취업 지원 프로그램 운영으로 시너지 효과 노려

이번 박람회를 통해 청년들이 구직에 성공할 확률을 높이기 위해 사전・사후 연결(매칭)을 지원하는 프로그램도 동시에 진행되고 있다.

앞서 ‘관광산업 취업학교‘(7. 18.~9. 30.)가 500명을 모집해 채용박람회 참가 안내와 취업 지원 컨설팅 서비스를 제공하였고, 사후 일자리 연결(매칭) 계획을 수립하고 있다.

또한 ‘관광산업 취업아카데미’(8. 23.~24.)에서는 전국 대학 재학·졸업생 100명에게 채용박람회 참가 기업에 대한 분석정보를 사전에 제공했다.

문체부 정책 담당자는 “이번 ‘2016 관광산업 채용박람회’는 작년에 90개 기업이 참여했던 것에 비해 더 많은 관광기업이 참여하고, 청년 구직자들이 관심을 가질 만한 다양한 취업 지원 프로그램들이 마련되어 있다.”라며 “구인기업에는 우수한 인재를 만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하고, 청년 구직자에게는 원하는 일자리에 취업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밝혔다.

지난해 관광산업채용박람회를 통해 298명의 청년이 채용됐으며, 올해는 330명 이상이 채용될 것으로 예상된다.


좌우명 : 아무리 얇게 저며도 양면은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