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그룹 비자금 키맨 사망에 검찰 수사 난항
상태바
롯데그룹 비자금 키맨 사망에 검찰 수사 난항
  • 박동준 기자
  • 승인 2016.08.28 12: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검찰 수사일정 지연 불가피...오너일가 연관성 규명 어려울 듯

[매일일보 박동준 기자] 이인원 롯데그룹 부회장이 자살하면서 롯데그룹 검찰 수사가 난항을 겪을 전망이다.

검찰은 롯데 오너 일가의 각종 비자금, 탈세 의혹에 있어 정책본부가 중요한 역할을 했다고 보고 수사를 진행해 왔다. 이 부회장은 2007년 정책본부 부본부장, 2011년 정책본부장 직을 맡아 이 부회장은 정책본부 관련 의혹의 핵심 인물이다.

검찰은 이 부회장 조사를 통해 롯데그룹의 전반적인 비리 실체를 규명한 뒤 그룹 오너일가를 소환할 방침이었다. 하지만 롯데그룹 정책 결정 과정에서 오너 일가를 제외한 최고 책임자인 이 부회장이 스스로 목숨을 끊으면서 검찰 수사에 차질이 불가피해졌다.

여기에 이 부회장 장례식을 롯데그룹이 그룹장(5일)으로 치루면서 소진세 정책본부 대외협력단장을 장례위원장으로 황각규 정책본부 운영실장, 채정병 롯데카드 사장, 허수영 롯데케미칼 사장 등 그룹 사장단을 집행위원으로 임명해 주요 관계자들의 소환조사도 어려워졌다.

검찰은 향후 예상치 못한 돌발 변수에 수사 일정을 재검토하고 있다. 이 때문에 지난 6월 서울중앙지검 롯데수사팀이 수사에 착수한 이후 추석 전에 마무리 짓겠다는 일정은 지연될 것으로 보인다. 다만 검찰은 이미 압수수색을 통해 상당 부분 비리 증거를 확보했다며 수사에 자신감을 내비치고 있다.

앞서 검찰 조사 당시 일각에서는 오너 일가가 조성한 비자금 규모가 수백억원 대에 이른다는 관측이 나왔다. 특히 수사 초반 신격호 총괄회장의 비밀금고에서 현금 30억원과 금전출납부 등의 서류를 발견하면서 비자금 수사는 급물살을 타기도 했다.

검찰은 오너 일가의 자금관리 임원으로부터 신 총괄회장과 신동빈 회장이 매년 계열사에서 300억원대의 자금을 받았다는 진술도 받아내기도 했다. 그룹의 핵심 계열사인 롯데케미칼이 원료를 수입하면서 일본 롯데물산을 거래에 개입시켜 200억원대 비자금을 조성한 의혹도 캐냈다.

롯데그룹은 이명박 정부에서 굵직한 기업인수합병(M&A)으로 재계 5위 그룹으로 도약했다. 그룹의 숙원 사업이던 제2롯데월드 인허가도 이 때 받으면서 특혜 의혹을 끊임없이 받아 이번 수사가 전 정권 실세들을 겨냥했다는 말도 나왔다.

하지만 검찰 수사는 이후 지지부진한 양상을 보였다.

롯데그룹은 신 회장 등이 받은 300억원대의 자금은 급여와 배당금 명목이라고 해명했다. 롯데케미칼의 통행세 비자금 의혹 역시 일본 롯데 측의 자료 제출 거부로 구체적인 실체 파악에 어려움을 겪었다.

검찰은 롯데건설에서 500억원대의 비자금 단서를 발견했지만 아직까지 정책본부나 오너일가의 연관성을 규명하지 못하고 있다.

이번 롯데그룹 비자금 수사는 여타 대기업 비자금 수사와 달리 내부 고발자가 없는 점도 한계점이다. 현재까지 소환 조사를 받은 그룹 고위 임원직들은 배임 등 일부 혐의는 시인했지만 비자금 존재는 모두 부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번에 숨진 이 부회장도 유서에서 ‘비자금은 없다’고 주장해 수사는 미궁 속으로 빠졌다.

한편 신동빈 회장은 27일 서울 송파구 서울아산병원 장례식장 빈소를 찾아 조문해 눈시울을 붉혔다. 신 회장은 이 부회장의 극단적인 선택에 대한 배경과 검찰의 표적 수사 등과 같은 취재진의 질문에 아무런 답을 하지 않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