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카페’ 발달 장애 청년 일자리 사업
상태바
‘나는카페’ 발달 장애 청년 일자리 사업
  • 강세근 기자
  • 승인 2016.08.25 08: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일일보 강세근 기자] 배상호 ‘(사)장애청년 꿈을 잡고’ 사무국장은 “상대방과 눈도 못 마주치던 아이가 1년 만에 손님들과 스스럼없이 대화하고, 커피를 만드는 것을 보면 기적 같습니다.”라고 말했다.

(사)장애청년 꿈을 잡고는 발달장애 청년들이 바리스타로 일하는 커피전문점 ‘나는카페’를 운영하는 사회적기업으로 경기도에는 현재 11개 매장에 47명의 직원이 일하고 있는데 이 가운데 31명이 발달장애인이며, 발달장애에는 자폐, 지적장애 등이 포함된다. 

배 국장은 “사회성이 부족한 발달장애의 특성상 직업을 가지기 어려운 경우가 많다.”면서 “이런 친구들이 ‘나는카페’에서 사회성을 키우고, 어엿한 직장인으로 일하는 것 자체가 대단한 일”이라고 강조하고 “실제로 많은 수의 발달장애 청년들은 직장을 갖지 못하고 집이나 시설에서 보호받는 경우가 많다”고 밝혔다. 

경기도 내 발달장애인은 2015년 12월 기준 43,563명. 이들 가운데 직장을 가진 이는 6,535명으로 약 15%에 불과하며, 직장을 갖더라도 문제가 있다. 사회성이 부족해 정상적인 직장생활이 어렵다. 

배 국장은 “발달장애 친구들의 지능 수준은 초등학교 1학년에서 2학년 정도 수준이다. 운동부족으로 또래보다 힘이 약한 경우도 많다.”면서 “발달장애 친구들이 공장에서 일을 많이 하는데 이들의 특성을 이해해 주지 않는 곳에서는 일이 더디다거나, 말을 잘 알아듣지 못한다는 이유로 혼을 많이 내고, 그래서 그만 두는 경우가 많다.”고 설명했다. 

경기도의료원 수원병원 1층에 있는 ‘나는카페’에서 일하는 김덕민(23세, 지적장애2급)군도 마찬가지로 이곳에서 일하기 전 햄버거 공장에서 6개월 정도 일한 경험이 있는 김 군은 “빨리빨리 일하라고 해서 너무 힘들었다”고 말했다. 

2013년 12월 이곳에 취직한 김 군은 시작 당시 카페의 어려운 메뉴와 재료 이름, 밀려드는 주문에 힘들어했으나, 하지만 배 국장은 매장 매니저인 송영섭 씨에게 절대 혼내지 말고 기다리며 끊임없이 반복 훈련을 해달하고 주문했으며, 송 씨는 바쁜 시간에는 혼자 손님을 응대하고 나머지 시간을 이용해 김 군이 일을 몸으로 익힐 수 있도록 배려했다. 

6개월 후 김 군은 혼자서 주문은 물론 계산도 하고 커피 제조에서 서빙까지, 일반 커피 매장의 여느 바리스타와 다름없이 일할 수 있게 됐다. 현재는 ‘나는카페’의 에이스로 불릴 만큼 능숙하게 일하고 있다. 김 군은 “집이 멀어 (출·퇴근이) 힘들지만 손님들을 만나고 매니저님과 많은 얘기도 할 수 있어 일하는 게 즐겁다”고 말했다.

배 국장은 “2012년 경기도, 마사회가 ‘꿈을 잡고(Job Go) 프로젝트’ 사업을 시작하면서 147명의 발달장애 청년들을 바리스타로 양성했지만 기술만 갖고 있는 발달장애 청년들이 민간 카페에 적응하지 못해 직장을 갖지 못하게 됐다. 사업 방향을 바꿀 수밖에 없었다.”라고 말했다. 

이때부터 (사)장애청년 꿈을 잡고와 경기도는 교육 사업 대신 ‘나는카페’ 개업에 집중했다. 발달장애 청년에게 필요한 것은 기술이 아니라 일자리를 통한 사회성 개발이란 점을 절감했기 때문이다. 2012년 말 안산시 평생학습관 1층에 첫 번째 ‘나는카페’가 열렸고, 5명의 발달장애 청년들이 일을 시작했다. 현재 11개 매장에서 일하는 31명의 발달장애 청년들은 모두 김 군처럼 일단 카페에서 일을 시작하고, 사회성을 기르면서 자연스럽게 업무를 배웠다. 

지난 4년 동안 ‘나는카페’에서 일을 시작한 발달장애 청년들은 모두 33명. 이 가운데 2명이 민간 카페로 옮겨가고 31명은 중도 탈락없이 열심히 일하고 있다. 이런 노력의 결과로 2014년부터 ‘나는카페’ 매출은 매년 150% 이상씩 상승해 지난해 12월 첫 흑자를 기록했다. 올해 1월부터 7월까지 전체 카페의 총매출은 4억 8천만 원으로 5개월 연속 월 최고매출을 갱신했다. 자생력과 경쟁력을 갖춘 복지사업이란 평가도 받게 됐다. 

배 국장은 “대부분의 복지형 카페들은 복지관 내부에 있어 이익을 내기 힘든 반면 ‘나는카페’는 시청사, 도서관, 병원 등 유동인구가 많은 공공기관에 매장이 있어 조금만 노력하면 수익창출이 가능하다.”며 “경기도가 카페가 들어갈 만한 공공기관 공간을 지원해 준 것이 큰 역할을 했다”고 말했다.

경기도 관계자는 “도는 2012년부터 ‘나는카페’ 개설을 위한 매장 확보와 사회공헌사업비 후원기업 발굴을 지원해왔다. 이들 매장은 임대료를 받지 않거나, 월 10만원 수준의 시설사용료만 받으며 ‘나는카페’ 발전에 도움을 주고 있다”며 “‘나는카페’ 사업은 도가 인프라를 제공하고, 그 위에서 사회적 경제기업이 장애인 일자리를 창출하는 경기도 고유의 공유적 시장경제 모델이라고 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경기도와 (사)장애청년 꿈을 잡고는 올해 삼성전자 후원금 2억 원으로 의정부 한국전력 경기북부지역본부, 서안양우체국 등 4곳에 매장 개점을 추진 중이다. 2억 원은 매장 인테리어 등 카페 개설비용으로 사용된다. ‘나는카페’의 성공이 알려지면서 이곳에서 일하기를 원하는 발달장애 청년들도 늘고 있다. 9월 말 개점 예정인 의정부점(한국전력 경기북부지역본부)에서 최근 함께 근무할 발달장애 청년을 모집한 결과 3명 모집에 16명이 지원하는 등 인기 있는 직장으로 이름이 났다.

조동욱 (사)장애청년 꿈을 잡고 이사장은 “‘나는카페’가 알려지면서 다른 자치단체나 공공기관에서도 협조하겠다는 연락이 오고 있다.”면서 “발달장애 친구들이 이곳에서 꿈을 키우고, 나중에 직접 독립해 카페를 개설하도록 하는 게 목표다. 지금처럼만 노력하면 절대 불가능한 일은 아닐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