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스바겐 정부결정 수용하나…이르면 금주 결정
상태바
폭스바겐 정부결정 수용하나…이르면 금주 결정
  • 김백선 기자
  • 승인 2016.08.07 14: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차량 재인증과 여론악화 등 정면대응 부담

[매일일보 김백선 기자] 정부로부터 80개 모델 8만3000대의 인증취소·판매금지 처분을 받은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가 당초 예고한 것과 달리 행정소송을 내지 않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7일 업계에 따르면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는 이르면 금주 중 행정소송 제기 여부를 비롯해 정부 결정에 대한 대응 방안을 확정할 계획이다.

폭스바겐 측은 이미 지난달 25일부터 자발적인 판매중단에 들어간 데다, 추후 정부로부터 재인증을 받아야 하는 만큼 정부에 협조하는 것이 유리하다는 점을 고려하는 것으로 보인다.

폭스바겐은 지난해 11월 배출가스 저감장치 조작으로 12만6000대가 인증이 취소됐으며 이번에 추가로 8만3000대의 인증이 취소됐다. 이는 폭스바겐이 2007년 이후 국내에서 판매한 차량 30만7000대의 68%에 달한다.

이들 모델을 팔지 못하면 사실상 한국에서 사업을 접어야 하는 상황인 만큼 하루빨리 재인증을 받는 것이 시급한 처지다. 갈수록 악화되는 여론도 폭스바겐에게는 부담이다.

그러나 완강한 독일 본사의 입장이 변수로 남아 있다. 독일 본사는 배출가스 조작 혐의를 부인하고 있으며, 한국 정부가 80개 모델에 대한 인증취소 처분을 내린 것은 과도한 조치라는 입장을 밝혀왔다.

또한 한국닛산이 ‘캐시카이’ 배출가스 저감장치 조작 혐의로 정부로부터 판매정지를 당하자 행정처분 취소소송을 제기해 일부가 받아들여진 사례를 고려해 소송을 내는 방안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는 정부의 공식 발표가 있은 지 1주일이 다 되도록 결정을 내리지 못하고 있다.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 관계자는 “본사와의 협의가 끝나는 대로 공식 입장을 내놓을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