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이주영 “위기의 새누리당, 계파갈등 털고 화합·단결로 이끌 것”
상태바
[인터뷰] 이주영 “위기의 새누리당, 계파갈등 털고 화합·단결로 이끌 것”
  • 조아라 기자
  • 승인 2016.07.31 11: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朴정부 성공하길 바라는 점에서 나는 친박”
“우병우, 의혹이 사실이면 朴대통령 위해서 결단해야”
이주영 새누리당 대표 후보가 30일 울산문화예술회관 쉼터에서 열린 당원간담회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이 대표 후보는 "지금 당의 지도부에 필요한 리더십 조건은 국민에게 진정성을 가지고 다가서고 각종 선거에서 이길 수 있는 역량을 갖춘 지도자가 필요한데 제가 바로 적임자"라고 강조했다. 연합뉴스

[매일일보 조아라 기자] 새누리당이 위기다. 지난 4·13 총선에서 기록적인 패배를 하면서 제1당 자리를 야당에 내줬다. 여기에 당 내부에서는 ‘친박 공천 개입 녹취록’이 공개되는 등 계파갈등이 터질 조짐도 보이고 있다.

이에 <매일일보>가 31일 새누리당 당 대표에 출사표를 던진 이주영 의원(5선·경남 창원시마산합포구)의 생각을 들어봤다. 그는 이번 전당대회가 계파갈등 청산의 단초가 돼야 한다고 했다. 그러기 위해선 계파색이 옅고 소통을 강조해온 본인이 대표로서 적임자라고도 했다. 또한 세월호 참사가 터지자 당시 해양수산부 장관으로서 136일간 팽목항에 머물렀던 진정성을 살려 우리나라에 산적한 현안들을 조속하고 진정성 있게 풀어가겠다고 약속했다.

다음은 이 의원과의 1문1답.

- 당대표로서 본인의 강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 지난 총선에서 국민과 당원이 새누리당에게 준 과제는 바로 당의 화합과 정권재창출의 기반을 확실히 다지라는 것이었다. 이제 질곡 같았던 계파 문제를 털고, 화학적 융합을 이룰 용광로가 돼 줄 당 대표가 필요한 시기라고 생각한다. 또한 박근혜 정부를 성공시키고 정권 재창출을 이룰 기반을 마련하여야 할 때이기도 하다.

저는 계파를 초월한 정치를 해 왔고, 현 정부의 성공과 관련 무한책임을 갖고 있는 사람이다. 따라서 계파 갈등의 고리를 끊어 당을 화합과 단결로 이끌 최적임자이며, 현 정부의 성공적 마무리를 바탕삼아 정권재창출을 이룰 경험과 능력을 갖춘 사람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흐트러진 당을 추슬러 정권재창출의 꽃을 피워낼 최적의 후보라고 생각한다.

 

- 당 대표 선거 캠프 이름이 ‘뚝배기 캠프’라고 들었다. 어떤 의미가 있나

= ‘뚝배기’는 따뜻한 온기로 맛난 음식을 담아내는 그릇이다. 겉은 투박하지만 모든 것을 융합해 특별한 맛을 만들어 내고, 오래 동안 여운이 남게 한다. 지금 우리 당에서 가장 필요한 것은 융합이고, 그를 통해 정권재창출을 이루는 것이 최대의 과제인 것처럼 뚝배기는 바로 융합을 통한 정권재창출이라는 의미도 담고 있다. 아울러 ‘뚝심, 배짱, 기백’의 머리글자를 의미하기도 하다.

 

- 계파갈등 해결을 위해 ‘용광로 리더십’을 얘기했다. 구체적인 시스템에 대해 설명해달라

= 지난날을 되돌아보면 계파 문제는 당의 운영과 당직 임명, 대선 후보자에 대한 선호도나 당의 주도권을 둘러싸고 주류와 비주류가 나뉘어 발생했다. 어떤 이슈에 대해선 서로 생각이 다를 수도 있고, 유사한 생각을 가진 사람이나 선호하는 사람을 중심으로 편이 생기는 것은 자연스런 현상일 수도 있다. 그러나 이런 모임이 점점 단단해져 콘크리트처럼 고착되면 유연성이나 타협의 여지가 적어진다. 이해하려고 들지 않고, 자기의 주장만 내세우다보면 갈등의 골은 점점 깊게 되는 것이다. 이렇게 되면 앞으로 나아가려고 해도 나아갈 수 없고, 새로운 것을 하려고 해도 할 수 없다. 용광로 리더십은 이런 구조적인 것을 다 용해해 시대정신에 적합한 후보와 비전을 창조해 내겠다는 것이다.

시스템과 관련해서는 누구나 승복 가능한 공천제도 확립, 당직 등의 인선해서 화합과 능력 중시, 원회 위원장과 평당원의 당무 참여 확대, 당원 교육 기회 확대 등을 추진할 것이다.

 

- 언론에서 ‘범친박계’로 분류된다. 여기에 대한 생각은?

= 저는 대선기획단장으로서 박근혜 대통령 만들기에 기여했으며, 현 정부에서 해양수산부 장관을 역임했었다. 박근혜 정부의 성공이 곧 저의 숙명이라고 생각한다. 이런 그룹들을 묶어 ‘친박’이라 한다면 저는 확실히 ‘친박’이다. 사실 우리당 의원이나 당원 모두가 친박인 셈이다.

그러나 어떤 이해관계 내지는 친소 관계를 중심으로 ‘친박 ’비박‘으로 분류하고 저를 친박으로 한다면 그것은 동의하기 어렵다. 저는 정당대회에 당 대표 출마선언을 하면서 이제 계파프레임을 벗어나 당이 화합하고 단결해야 한다고 외치고 있는데 저는 친박계 대표가 되려고 하는 것이 아니라 ‘새누리당 대표’가 되려고 하는 사람이다.

이분법적 계파프레임은 당의 발전, 나아가 정권재창출을 위해서도 결코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이번 전당대회도 ‘어느 파 후보다’ ‘아니다’ 라는 말은 가급적 나오지 않았으면 좋겠다.

 

- 당대표 출마 시 친박계를 비판하다 최근에는 비박계 비판에 나서는 모습이다. 전략이 수정된 것인가 아니면 원래 옅은 계파색에서 기인한 것인가

= 제가 일관되게 주장해 온 것은 이제 계파간의 갈등은 종식되어야 한다는 것이었다. 우리 모두가 계파로부터 자유로워야 하고, 계파를 초월해야 한다. 이렇게 되어야 우리가 화합이 되고, 화합이 되어야 현 정부의 성공적 마무리와 정권재창출이 가능하다는 확신을 갖고 있다. 제가 출마선언문에서 책임론을 제기한 것은 누구의 잘못을 지적한 것이라고 보다 ‘우리 모두 잘못을 반성하고 갈 때 국민은 우리를 지지해 줄 것이다’라는 메시지였다.

비박계가 단일화를 하겠다고 하는 것은 스스로 ‘비박’이라는 계파프레임을 전제로 하는 것이다. 선거 때마다 봐왔던 야권단일화처럼, 오직 승리만을 위해서는 정정당당한 승부를 거부하는 ‘야합’으로 보일 수 있기 때문이다. ‘비박 단일화’는 결국 ‘비박’이라는 우산아래 권력 쟁취욕구를 보여주는 것으로 비전 대신 계파싸움을 이어가겠다는 민심 역행 행위라고 본다.

저는 그럴수록 더욱 열심히 국민과 당원들의 전폭적인 지지를 받는 당대표 후보로서의 열정과 비전을 보여드리는데 게을리 하지 않겠다는 것이다.

 

- 대선 유력후보로 당외엔 반기문, 당내엔 김무성, 유승민이 거론된다. 이들에 대한 각각의 평가는?

= 지금 야당에는 한 두 분이 대선 주자로 인식되고 있지만 우리 당은 훨씬 많은 수의 역량있는 분들이 계시다. 지지도가 높게 나오는 반기문 유엔 총장을 비롯해 김무성 전 대표, 오세훈 전 서울시장, 김문수 전 경기지사도 계시고, 유정복, 권영진, 남경필, 홍준표, 김기현, 원희룡 지사 등도 계시다. 정우택, 나경원, 유승민, 최경환 의원 등도 우리 당의 미래를 이끌 분들이다. 모든 분들이 각각의 장점을 가지고 계신 탓에 평가를 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생각한다.

대신 저는 두 차례 대선 승리를 이끈 경험을 바탕으로 우리 당 내외의 많은 인재들을 모셔 공정한 경쟁 마당을 마련해 주고, 치열한 정책과 자질 경쟁을 벌인 후, 제대로 된 정책을 만들어 제시하는 역할을 맡겠다.

 

- 우병우 수석이 자진사퇴해야 한다고 보는가

= 우병우 민정수석과 관련한 여러 의혹이 나오고 있으나, 지금 단계에서는 단지 의혹인지, 아니면 명확한 사실관계인지 좀 더 지켜봐야 할 문제라고 생각한다. 단순한 의혹수준인지 아닌지는 아직 검찰수사가 본격적으로 진행되지 않은 상황이라 결과를 예단한다는 것은 헌법 및 형사법 원칙에 위배된다.

감찰기관에서 특별감찰을 시작했으므로 민정수석으로서의 직무행위에 대한 잘잘못은 곧 가려질 것이다. 만약 제기된 의혹들이 사실이라면 부적절한 처신에 따른 본인의 판단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본인이 책임질 일이 있다면 솔직하게 다 털어놓고 책임지는 것이 고위 공직자의 올바른 자세다. 지금껏 언론에서 제기한 여러 문제에 대해 본인의 명확한 해명이 불가능하다면 책임지는 자세를 보여주는 것이 본인과 대통령을 위해서도 바람직하다.

 

- 대통령 4년 중임제 개헌을 ‘적기’에 추진해야 한다고 말했다. ‘적기’란 구체적으로?

= 저는 대통령 책임제를 유지하면서 대통령과 국회의원 임기를 맞추는 4년 중임제로의 개헌이 가장 실현 가능한 안이라고 생각해 왔다. 시기에 대해서는 개헌을 한다면 내년 대선 국면으로 가면 성사시키기 어려우니, 가능한 금년 내로 빨리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 사드는 국방의 문제이자 외교의 문제다. 중국과의 갈등 어떻게 풀 것인가

= 사드의 한반도 배치 결정은 북한의 우리에 대한 핵미사일 위협을 억제하기 위해 내려진 것이지 중국을 견제하기 위한 조치는 절대 아니다. 현재 한중 FTA가 발효 중에 있으며, 중국은 WTO에 가입한 상태인데, 따라서 G2를 지향하고 있는 중국이 사드 배치 문제로 한국에 경제 보복을 하는 등의 국제통상규범을 심각하게 위반하는 행동을 쉽게 할 수는 없을 것이라고 본다.

하지만 사드배치와 관련하여 중국을 설득하는 노력은 계속해야 할 것이다. 정부는 중국 측에 사드 배치가 북핵 문제를 대상으로 한 것이며, 북핵 문제가 해결되면 사드가 더 이상 한반도에 필요하지 않다는 부분을 강하게 설득해야 한다.

 

- 부장판사를 역임한 법률전문가이다.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에 대한 입장은? 필요하다면 수사대상 범위와 조사개시 요건에 대한 의견을 말해달라.

= 고위공직자의 비리를 철저히 파헤치고 밝혀내어야 하는 것은 당연히 이뤄져야한다. 그러나 공수처가 아니라도 특별검사제, 특별감찰관제, 특임검사제 등 검찰총장의 지휘 범위를 벗어난 수사제도를 운영할 수 있다. 따로 기관을 설치하는 것은 옥상옥(屋上屋)에 의한 낭비이며, 수사체제에 혼선을 가져올 수 있기 때문에 반대한다.

 

- 세월호 실종자 사진첩을 늘 품고 다닌다고 들었다. 세월호 특조위의 '정부의 조사방해 활동 중단'과 '특조위 조사활동 보장'을 요구하는 단식농성이 있다고 한다. 이들의 요구를 어떻게 생각하나?

= 지난 6월 30일에 세월호조사특위의 공식적인 활동기간은 끝났다. 7월부터 9월까지 3개월은 백서 및 보고서 발간기간이고, 11월과 12월에는 활동 정리(청산)기간이다. 세월호가 그 기간 중에 인양되면 세월호 선체조사가 가능하도록 하겠다는 것이 정부의 입장이다.

국회 관련 상임위원회인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에는 여야 다섯 분의 의원으로 ‘세월호 TF팀’을 구성해 기간 연장 등을 포함한 논의를 시작한 것으로 들었다. 올해 12월까지 해도 특조위 활동이 미흡해 더 조사를 해야 한다면 여야 합의하에 조사가 가능토록 하면 될 것이다.

물론 선체가 성공적으로 인양되어 미수습자 9분이 안식을 찾도록 했으면 하고 간절히 소망하고 있다. 해양수산부의 수장으로서 제 스스로가 가장 큰 죄인이라고 생각하고 아직도 차가운 바다 속에 계신 9분의 사진을 아직도 가슴에 넣어두고 있다. 그 분들이 모두 수습이 되면 세월호 희생자 합동영결식 거행해서 영혼을 하늘로 다 모셔 드리고 이제 일상으로 돌아가는 것이 세월호 사건의 마무리가 아닌가 생각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