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3당, 위안부 지원 재단 출범에 한 목소리 비판
상태바
野 3당, 위안부 지원 재단 출범에 한 목소리 비판
  • 조아라 기자
  • 승인 2016.07.29 17: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엉터리 재단 출범…일본 정부 진심어린 사과 있어야”

[매일일보 조아라 기자] 야권이 29일 지난해 한·일 전부의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관련 합의에 따른 ‘화해·치유재단’ 출범을 비판했다.

정부는 전날(28일) 12·28 한·일 정부의 일본군 위안부 문제를 둘러싼 합의에 따라 위안부 피해자 지원을 위한 ‘화해·치유재단’을 공식 출범시켰다.

송옥주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은 이날 서면 브리핑을 통해 “위안부 피해자 할머니들의 한과 피눈물을 외면한 채 엉터리 재단을 출범시킨 박근혜 정부 행태에 강한 유감을 표한다”며 “일본과의 졸속적이고 굴욕적인 합의를 관철하려는 박근혜 정부의 역사의식이 개탄스럽다”고 밝혔다.

송 대변인은 “화해와 치유는 엉터리 재단 설립이 아니라 일본정부의 진실한 사과, 국가범죄 및 불법행위에 대한 법적책임 인정으로 가능하다”며 “이 재단은 박근혜정부의 부끄러운 기록으로 남게 될 것”이라고 날을 세웠다.

고연호 국민의당 대변인도 이날 “10억엔으로 (잘못을) 얼버무리겠다는 일본정부의 무책임함과 천박함을 최소한의 지성과 양심으로도 이해할 수 없다”며 “더 한심한 건 이런 일본 정부의 놀음에 보조를 맞추는 우리 정부 당국”이라고 직격했다.

이어 고 대변인은 “국민의당은 일본정부의 진정성 있는 반성과 사과가 먼저고 그 이후 상응하는 조치가 있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창민 정의당 대변인도 “위안부 할머니들 고통에 다시 상처를 주는 재단 출범 강행은 반역사적, 반인권적, 반민주적”이라며 “일본 정부의 진심어린 사과와 책임있는 실천이 있어야 용서, 화해, 치유로 나아갈 수 있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