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안군, 해양기름유출사고 대응 매뉴얼 발간
상태바
태안군, 해양기름유출사고 대응 매뉴얼 발간
  • 민옥선 기자
  • 승인 2016.07.04 11: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태안군이 대규모 해양 기름유출사고에 대비하고 군민의 재난대응 능력을 높이기 위한 ‘해양 유류오염사고 환경보건 대응 매뉴얼’과 ‘기름유출 사고 시 건강을 위한 주민 행동지침’을 발간

[매일일보 민옥선 기자] 태안군이 해양 기름유출사고에 대비하고 군민의 재난대응 능력을 높이기 위한 ‘해양 유류오염사고 환경보건 대응 매뉴얼’과 ‘기름유출 사고 시 주민건강을 위한 주민 행동지침’을 발간했다.

군 보건의료원 환경보건센터에 따르면, 매뉴얼 및 행동지침서는 지난 2007년 허베이스피리트호 기름유출사고를 극복한 경험을 토대로 추후 유사 사건이 발생할 경우 지역민들의 대응능력을 높이기 위해 제작되었으며 ‘해양 유류오염사고 환경보건 대응 매뉴얼’은 사고 단계별 환경보건 대응조치, 환경보건 현장 활동, 보호장비 사용 요령, 사고 초기 및 중장기 건강영향조사 방안 등 지자체를 위한 환경보건 비상대응 매뉴얼과 건강영향조사 가이드로 구성됐다.

‘기름유출 사고 시 건강을 위한 주민 행동지침’은 기름유출사고와 건강영향, 지역주민, 방제작업자, 자원봉사자 행동요령, 개인 보호장비 사용요령, 사고현장 건강관리 지침 등 일반 주민들을 위한 내용이 담겨있다.

군 관계자는 “국내 방제기술은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있지만 재난발생 시 환경보건 조치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은 여전히 낮은 상황이라”며 “과거 기름유출사고 경험을 토대로 제작한 매뉴얼인 만큼 사고 예방 및 관리에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군은 이번 매뉴얼 및 행동지침서를 관련 기관 및 군민들에게 배포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