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직까지 던졌다던데”… 고심 깊어진 새누리·더민주
상태바
“대표직까지 던졌다던데”… 고심 깊어진 새누리·더민주
  • 이상래 기자
  • 승인 2016.06.30 14: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누리, 8촌 이내 친인척 보좌진 채용 전면금지키로
더민주, 논란중인 의원 자진탈당도 고려
'가족 채용' 논란 등으로 물의를 빚은 더불어민주당 서영교 의원이 30일 오후 당무감사를 받기 위해 서울 여의도 더민주 당사로 들어가고 있다. 연합뉴스

[매일일보 이상래 기자] 정치권이 각종 의혹에 몸살을 앓고 있다. 국민의당은 ‘리베이트 의혹’에 대해 공동대표가 동반사퇴까지 했다. 마찬가지로 의혹에 휩싸인 새누리당과 더불어민주당도 대응수위를 놓고 고심이 깊을 것으로 보인다.

안철수 국민의당 전 대표는 전날(29일) 최고위원회의 후 기자회견에서 “이번 일에 관한 정치적 책임은 전적으로 제가 져야 한다”며 “모든 것을 책임지고 대표직을 내려놓겠다”고 밝혔다. 천 대표도 “저희 두 사람은 이번 사태에 대해 책임을 통감하고 대표직을 사퇴한다”며 “앞으로도 당과 정권교체를 위해 헌신하겠다”고 말했다.

‘리베이트 의혹’에 비판여론이 점점 커지자 결국 대표사퇴 카드를 꺼내든 것이다. 공동대표인 천정배 대표도 동반 사퇴했다. 또한 안 대표는 의혹의 당사자인 세 명에 대해선 출당조치까지도 요구했던 것으로 전해진다. 당차원에서 쓸 수 있는 초강수 카드를 모두 집어든 것이다.

이런 강경책은 논란중인 당내 의원의 처벌수위를 고심 중인 새누리당과 더민주에게도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인다. 상대적으로 낮은 수위의 처벌을 할 경우 ‘제식구 감싸기’라는 비판적 여론이 조성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김희옥 새누리당 혁신비상대책위원장은 30일 “불합리하고 부조리한 관행을 용인하던 정치 윤리를 혁신해야 한다"며 "수권정당으로서 국민 기대에 부응하지 못하면 공멸로 간다”며 “강화된 당 윤리기구에 회부해 징계 등 제재를 받게 할 것”이라고 밝혔다. 당내 윤리기구를 강화시켜 ‘도덕성 논란’을 극복하겠다는 얘기다.

당은 전날 국회의원의 8촌 이내 친인척 보좌진 채용을 전면 금지하기로 했다. 또 보좌진의 법외 임용과 보좌진 급여를 본래 용도와 다르게 사용하는 것도 금지했다. 논란이 일자마자 당 지도부가 조치를 취한 것이다. 이 같은 내용을 담은 국회법 개정안도 조만간 발의할 것으로 전해진다.

더민주도 강경대응으로 나설 것으로 보여진다. 당 지도부는 ‘가족 채용’ 논란으로 물의를 빚은 서영교 의원에 대해 자진탈당까지 고려하는 것으로 전해진다.

정잔선 총무본부장은 이날 라디오 인터뷰에서 “당 지도부는 굉장히 중대한 사안으로 보고 있다”며 “이러한 의견이 결정에 참조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정 본부장은 이종걸 비대위원이 전날밤 서 의원을 만난 것과 관련, “탈당까지 권유했는지 모르겠지만 당 지도부가 심각하게 보고 있다는 점을 전달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 비대위원은 전날 밤 서 의원과 이야기를 나눈 것으로 알려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