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스바겐 사태 불똥···박동훈 르노삼성 사장 검찰 조사 예정
상태바
폭스바겐 사태 불똥···박동훈 르노삼성 사장 검찰 조사 예정
  • 김백선 기자
  • 승인 2016.06.27 16: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증 조작·변경 관여 여부 확인

[매일일보 김백선 기자] 폭스바겐 배출가스 조작 사건을 수사하는 검찰이 박동훈 르노삼성차 사장(사진)을 소환 조사할 예정이다.

27일 업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형사5부(최기식 부장검사)는 현재 르노삼성자동차 사장인 박동훈 전 폭스바겐코리아 사장을 조만간 참고인 신분으로 소환한다.

폭스바겐의 한국법인인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는 차량 수입에 필요한 각종 인증서를 조작하거나, 부품 변경 인증을 받지 않고 차량을 수입한 정황 등이 검찰 수사에서 포착된 상태다.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는 2010년부터 지난해까지 배출가스 및 소음 시험성적서와 연비 시험성적서 수십건을 조작·제출해 인증서를 발급한 혐의를 받고 있다.

이런 행위에 가담한 혐의로 지난 24일 회사 관계자 중 처음으로 인증담당 이사 윤모씨가 구속됐다.

검찰은 박 전 사장이 윤씨의 혐의에 가담했거나 지시했는지, 관련 보고를 받았는지 등을 조사할 계획이다.

검찰 관계자는 “박 전 사장은 기술자가 아닌 판매 분야의 전문가이긴 하지만, 시험성적서 조작이나 미인증 자동차 수입에 가담했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다”며 “현재 문제되는 ‘유로5’ 기준이 적용된 EA189 엔진을 장착한 경유차의 배출가스 조작을 알고도 수입·판매했는지도 확인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박 전 사장은 폴크스바겐의 한국법인인 폭스바겐코리아가 설립된 2005년부터 사장을 맡았고, 2013년 8월 르노삼성자동차의 영업본부장으로 자리를 옮겼다. 올해 4월 르노삼성차 사장으로 취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