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동빈 3연승에도 끝나지 않는 경영권 분쟁
상태바
신동빈 3연승에도 끝나지 않는 경영권 분쟁
  • 박동준 기자
  • 승인 2016.06.27 15: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외부지지 얻어야 경영권 지킬 수 있어

[매일일보 박동준 기자] 롯데그룹 경영권 분쟁이 장기화하는 양상이다. 신동주 전 일본롯데홀딩스(이하 롯데홀딩스) 부회장이 주주총회 표대결에서 수 차례 패배했지만 무한 주총을 예고했기 때문이다.

27일 롯데그룹과 관련업계 등에 따르면 지난 25일 한·일 롯데 지배구조의 정점에 있는 롯데홀딩스 주총에서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은 신동주 전 부회장에게 승리했다. 이로써 신 회장은 신 전 부회장에게 지난해 8월과 올해 3월에 이어 이번까지 3연승을 했다.

이번 주총에서 신 전 부회장은 현 경영진인 신 회장과 쓰쿠다 다카유키 롯데홀딩스 사장 해임과 동시에 자신을 이사직에 선임한다는 안건을 상정했지만 과반의 동의를 얻지 못해 부결됐다.

하지만 신 전 부회장은 이에 아랑곳하지 않고 25일 주총 직후 “신동빈 회장, 쓰쿠다 다카유키(佃孝之) 사장 등 현 임원진 해임과 롯데그룹 경영 정상화를 위해 끝까지 싸우겠다”며 롯데홀딩스의 무한 주총을 예고했다.

신 전 부회장이 무한 주총을 시사한 것은 어느 한 쪽도 확실한 과반 지분을 갖고 있지 않기 때문이다.

롯데홀딩스 지분 구조는 △광윤사(고준샤·光潤社) 28.1% △종업원지주회 27.8% △관계사 20.1% △임원지주회 6% △투자회사 LSI(롯데스트레티지인베스트먼트) 10.7% △가족 7.1% △롯데재단 0.2% 등으로 구성됐다. 이 중 LSI는 순환출자에 묶여 있어 보유 지분에 대한 의결권이 없다.

신 전 부회장은 광윤사와 가족 및 롯데재단의 표를 얻어도 과반 득표가 안된다. 신 회장 역시 자신이 순수하게 보유한 지분으로는 과반 지지가 안된다. 이 때문에 2대 주주인 종업원지주회가 캐스팅보트 역할을 하고 있다.

종업원지주회는 10년 이상 근무한 과장급 이상 직원 130여명으로 구성됐다. 이 중 종업원지주회 이사장이 직원들의 의결권을 위임받아 주총장에서 표를 행사한다.

신 전 부회장은 이 같은 종업원지주회 의결권 행사 규정에 불합리한 점이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그는 주총 직후 배포한 보도자료에서 “(신 전 부회장)지지를 표명하는 수도 계속 늘어나고 있기에, 적절한 시점이 되면 회원들 스스로 현재의 불합리한 종업원지주회 의결권 행사 구조를 변경하고자 할 것”이라고 밝혔다.

롯데그룹은 신 전 부회장측의 ‘해임안 무한 상정’ 움직임과 관련, 공식 입장 자료를 통해 “무리한 주장으로서, 회사의 업무를 방해하고 기업가치를 훼손하는 행위”라며 “임직원과 주주, 이해관계자들을 보호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