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성 논란’에 휩싸인 野…새누리 기회 잡나
상태바
‘도덕성 논란’에 휩싸인 野…새누리 기회 잡나
  • 이상래 기자
  • 승인 2016.06.27 15: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野, 당내 문제 두고 사과·재발방지에 몰두
與, 지도부 정상궤도 오르며 野공세 이어가
새누리당 김희옥 혁신비상대책위원장이 27일 오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혁신비상대책위 회의에서 모두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매일일보 이상래 기자] ‘여소야대’ 정국에서 주도권을 잡아왔던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이 ‘도덕성 논란’으로 곤혹을 치르고 있다. 반면 새누리당은 지도부가 정상궤도로 들어가며 기회를 잡아가는 모습이다.

국민의당은 최근 ‘리베이트 의혹’으로 활로를 잃은 모양새다. 당의 간판인 안철수 공동대표의 측근으로 알려진 박선숙 사무총장이 의혹에 휩싸였기 때문이다. 총선 직후 광폭적인 행보와 함께 거침없는 발언으로 정국의 주도권을 잡으려 했던 모습은 잃어버린 지 오래다.

더민주도 서영교 의원의 논란으로 어려운 시기를 보내고 있다. 서 의원은 19대 국회 당시 자신의 남동생을 5급 비서관, 딸을 5개월간 인턴으로 채용한 사실이 드러났다. 또한 친오빠를 후원회 회계책임자로 임명하고 인건비를 지급하기도 해 논란을 빚었다.

여기에 당 지도부가 이번 20대 총선을 앞둔 공천과정에서 이러한 사실을 사전에 인지하고도 서 의원을 그대로 공천했다는 의혹까지 제기됐다.

두 야당은 이러한 논란에 조기에 진화하지 않고 수수방관하다 비판여론이 거세지고 사건이 커지자 뒤늦게 대응하는 모습까지 보였다.

안 공동대표는 리베이트 의혹이 제기된 지 나흘 만인 지난 10일 "송구스럽게 생각한다. 수사결과가 나오면 당헌당규에 따라 원칙적으로 조치하겠다“고 사과했다.

당 차원에서 자체적으로 꾸린 진상조사단은 중간 결과를 발표한 후 사실상 잠정중단한 상태다. 진상조사단은 의혹에 연루된 당사자인 박선숙·김수민 의원, 왕주현 사무부총장, 선거공보물 업체 등에 대한 면담조사 없이 자료만을 보고 “당과 관계없다”고 발표해버렸다.

더민주는 서 의원의 논란이 발생한 지 7일 만인 27일에 지도부가 공시사과에 나섰다.

김종인 비상대책위 대표는 이날 비대위회의에서 “서 의원 문제에 대해 국민 여러분에게 진심으로 사과의 말씀을 드리고 금주 내 당무감사를 통해 그에 상응하는 조치를 취할 것을 약속한다”고 밝혔다.

당 지도부는 지난 24일에서야 당무감사원에 감사를 요청한 바 있다.

두 야당이 당내 문제로 혼란스러운 가운데 새누리당은 지도부를 재정비하며 착실히 새 지도부를 선출하기 위한 전당대회 준비에 나서고 있다.

당내 계파 갈등의 뇌관이었던 ‘사무총장 교체’를 권 전 사무총장이 ‘자진사퇴’하는 방식으로 처리했다. 이어 비교적 계파색이 옅은 박명재 의원을 후임으로 임명해 당은 정상궤도에 들어선 모양새다.

김희옥 비대위원장은 이날 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서 “사무총장 혁신으로 당내 상황이 정리됐다”며 “비대위는 다시 한 번 심기일전 해 국민 앞에 환골탈태한 모습을 보여주도록 혁신에 매진하겠다”고 밝혔다. 이 시점에 나란히 머리 숙여 사과한 두 야당 대표와는 확연히 대조적인 모습이다.

두 야당에 대한 공세도 이어갔다. 민경욱 대변인은 이날 서면 브리핑에서 “서 의원의 ‘특권과 반칙’에 대한 국민의 실망과 배신감은 이루 말할 수 없는 지경”이라며 압박했다. 앞서 지난 12일에도 “국민의당은 입으로만 클린정치를 외치고 행태는 구태정치를 하고 있다”고 비판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