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한국문학관 건립사업 "무기한 잠정보류"
상태바
국립한국문학관 건립사업 "무기한 잠정보류"
  • 김종혁 기자
  • 승인 2016.06.27 0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일일보 김종혁 기자] 국비 450억원을 들이는 '국립한국문학관' 건립 사업이 오는 8월 시행을 앞두고 무기한 잠정 표류하게 됐다.

문화체육관광부(장관 김종덕, 이하 문체부)는 지방자치단체(이하 지자체) 간 소모적인 유치 경쟁으로 번지고 있는 국립한국문학관 후보지 선정 추진사업을 잠정 ‘무기한 중단’하고 문학계 등의 의견수렴을 거쳐 더욱 근본적인 대안을 마련 할때 까지 연기한다고 밝혔다.

문체부는 지난 24일 오후 정부서울청사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립한국문학관 건립 추진에 대해 “지자체간 유치 경쟁이 과열되면서 불필요한 갈등과 혼란이 심화되는 상황에서는 후보지가 선정되더라도 반발과 불복 등 심각한 후유증이 우려된다”고 지적하며 “현 상황에서 건립 후보지 선정을 서두르는 것이 최선이 아니라는 판단하에 당초 계획을 변경 조정하기로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라 문체부는 “국립한국문학관 후보지 공모 등 추진과 관련된 제반사항을 중단하고 범국민적 합의와 공감을 이끌어낼 수 있는 대안을 차분히 마련하겠다”고 덧붙였다.

또한 “국립한국문학관에 보여준 전국적 관심과 기대에 부응할 수 있도록 한국문학의 세계화와 대중화 및 지역 문화자원과 연계하는 문학정책 전담기구 검토 등을 포함해 ‘한국문학 진흥 중장기 종합대책’을 올해 하반기 중 수립하겠다”고 잠정 중단 이유를 밝혔다.

문체부는 7월 발표할 건립 부지 선정을 위해 지난 5월 3일에서 25일까지 지자체를 대상으로 부지 공모 신청을 접수받아 국립한국문학관 조성 후보지 선정을 추진해온 바 있다. 그간 전국 24개 지자체가 유치신청을 한 가운데 최근 지자체 간의 유치경쟁이 과열 양상을 띠며 문학 보다는 지자체 간 배수진을 친 자존심 경쟁으로 왜곡됐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문체부는 잠정연기 이후 문학계와의 충분한 논의와 자문 및 연구를 통해 올 하반기 수립할 ‘한국문학 진흥 중장기 종합대책’에는 국립한국문학관의 합리적인 추진 방안과 함께 한국문학의 세계화와 대중화 지원, 지역문학관 활성화 지원, 문학진흥 정책 전담기구 검토 등 문학계와 지자체와의 협력 방안을 담을 계획이다.

특히 대한민국 지역문학의 우수성 보존과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 지자체 및 228개 지방문화원과 긴밀히 연계해 지역의 특색 있는 원천콘텐츠 발굴과 확산을 적극적으로 추진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문체부 정책 담당자는 “국립한국문학관 유치에 보여준 지역의 관심이 뜨거웠던 만큼 이번 결정으로 인한 문학계와 지역주민의 실망감도 클 것이기에 더욱 안타깝고 죄송스럽게 생각한다”며 “한국문학에 대한  전국적 관심과 애정에 부응하여 앞으로 합리적인 대안을 도출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향후 계획을 밝혔다.

그간 각 지자체는 지역 출신 문학인사와 정치인을 앞세워 유치 경쟁을 해온 바 있다. 특히 전남 광주의 경우 소설가 이청준,송기숙,한승원,이승우등을 거명하면서 세계 3대 문학상중 하나로 손꼽히는 맨부커상을 수상했던 소설가 한강의 부친 한승원씨의 지역연고를 들어 활발한 유치전에 나섰다. 강원도 춘천의 경우 '분단통일문학'의 중심이라는 기치를 내걸고 공모에 참가했다.이육사의 고향 충북 옥천과  파주 출판단지를 앞세운 경기도역시 문학계와 연관을 강조하며 유치경쟁에 뛰어 들었다. 

이에 앞서 문학관련 주요 5개 단체(한국문인협회, 한국소설가협회,한국시인협회,한국작가회의,국제펜클럽 한국본부)는 성명을 내고 국립한국문학관 부지선정에 한국문학을 대표하는 상징성과 미래 지향적인 확장성 그리고 접근성 및 국제교류가능성을 바탕으로 수도 서울에 유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의견을 낸바 있다.

중국 과 대만의 경우 수도에 '중국국립현대문학관'과 '국립타이완문학관'을 두고 있으나 미국이나 유럽의 경우 유명작가의 출생지 또는 집필활동을 했던 곳에 개별문학관을 만들어 지역별로 기리고 있다.


좌우명 : 아무리 얇게 저며도 양면은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