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대 부평구의회 전반기 마감
상태바
7대 부평구의회 전반기 마감
  • 김양훈 기자
  • 승인 2016.06.22 08: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일일보 김양훈기자]박종혁 의장은 지난 시간을 되돌아보면 참 빠르다고 말한다. 57만 구민의 의회대표로서 지내온 시간은 무거운 책임감과 부평 발전에 대한 고민들로 바쁜 나날을 보냈다고 밝혔다.

박 의장은 구의장이라는 이유로 입법발의를 하지는 않았지만 동료의원들의 활발한 입법 활동으로 청년일자리 창출 촉진에 관한 조례안, 어린이·노인 및 장애인 보호구역 교통안전에 관한 조례안 등을 제정하고, 삼산영구임대주택 증축사업의 양적 확대보다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복지시설 확충을 요구하는 결의문 채택, 어린이집 아동학대 재발방지 건의안까지 구민들이 현실적으로 바라는 개선안을 건의하고, 미래 부평을 준비하는 각종 조례들을 정비하는 등 활발한 입법 활동을 했다고 자부했다.

대표적 예로 2015년도 기준, 각종 조례안과 예산안 등 총 119건의 안건을 처리했으며, 2014년도와 비교해 77건 늘어나 54.5%가 증가한 실적이다. 조례안의 경우 총 80개의 안건중의원발의한 건수가 31건으로 38.7%를 기록하였다. 2013년도 38건이었던 실적이 2014년도 50건을, 2015년도 80건을 기록해 꾸준히 증가하고 있어 제7대 부평구의회가 가장 열심히 일한 의회였다“고 강조했다.

박 의장은 4선 의원으로서 누구보다 지방의회를 위해 힘써 왔지만, 현실적인 한계에 부딪칠 때가 많았다며, 20여 년 전 지방자치가 시행되고 나서 가장 큰 변화는 주민이 행정의 주체가 되었고 과거 행정의 권위주의와 복지부동에서 벗어나 주민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는 주민 지향적 행정이 자연스러워졌다는 것,

이와 같은 행정패러다임의 변화를 이끈 것은 지방정부를 효과적으로 견제하고 감시해온 풀뿌리 민주주의의 상징, 지방의회가 있었기 때문이지만, 지방의회가 성숙단계의 궤도에 들어서기 위해서는 해결해야 할 과제들이 있다고 지적했다.

먼저, 지방의회 인사권의 한계라며 현 지방자치제에서는 지방의회 직원에 대한 인사권을 지방자치단체장이 가지고 있어 지방정부에 대해 효과적인 견제와 감시가 어렵다는 사실을 밝혔다.

그래서 중앙정부는 단계적으로 지방의회가 인사권을 갖는 방안을 추진해야 하며, 근본적으로는 지방의회직을 신설하여 의회가 인사권을 확립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가장 우선적으로 구민의 의견이 정책에 잘 반영되어 살기 좋은 공동체를 만들어 가야하고 제7대 후반기에서도 인천부평구의회 의원 모두 이러한 본연의 기능을 갖고 집행부 견제와 균형이라는 큰 틀 아래 구민의 삶의 질을 한층 더 높이는데 모든 역량을 결집 해 나가주길 바라는 마음에서 올해 초 의장으로서 의회에 5가지의 목표를 세운 적이 있다"고 말했다.

첫째, 지역 현안사업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해 적극적으로 귀를 열겠습니다. 둘째, 구민의 불편함을 저희가 먼저 느끼겠습니다. 셋째, 더욱 전문적인 기초의원이 되겠습니다. 넷째, 집행부의 견제와 감시를 넘어 발전적 조언자가 되겠습니다. 다섯째, 의정활동의 정보를 생생하고, 신속하게 알리겠습니다“라는 목표가 있었다”고 밝혔다.

또한, 진정한 지방자치는 지방정부와 지방의회가 각자의 무게에 맞춰 균형을 잡아야 한다며, 지금까지 지방정부에 비해 지방의회의 불균형은 참으로 심각했다”고 지적했다. 이제 주민들의 기대수준에 부응하고 지방자치를 제대로 이끌어 나가기 위해서는 구민들의 힘을 위임받은 지방의회가 되도록 힘을 실어줘야 한다는 것이다.

그것이 지방자치가 사는 길이며, 민주주의로 가는 올바른 길이라 생각한다며, 후반기에는 평의원으로서 모든 의원들과 함께 합의와 협력을 통해 구민들에게 더욱 다가가는 생산적인 부평구의회가 될 것"이라고 확신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