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환경관리공단, 전 지사장 비리 인정 불구 근절 의지 ‘실종’
상태바
해양환경관리공단, 전 지사장 비리 인정 불구 근절 의지 ‘실종’
  • 홍승우 기자
  • 승인 2016.06.01 10: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죄송하다” 원론적 답변 뿐 자구적 개선 방안 전무

[매일일보 홍승우 기자] 해양환경관리공단 전 지사장들의 비리가 드러나면서 세월호 사고 이후에도 정신 차리지 못한 해운업계의 잘못된 관행을 지적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지난달 31일 부산지방경찰청 해양범죄수사대는 선박수리 관련 입찰정보를 이용해 금품을 받은 혐의(뇌물수수 또는 배임수재)로 해양환경관리공단 전 지사장 출신 박모(59)씨와 정모(63)씨 등 5명을 불구속 입건했다.

해양환경관리공단 전 포항지사장 박 씨와 전 부산지사장 정 씨는 재직 당시 공단이 보유한 선박수리 입찰정보를 제공해주겠다며 선박수리업체로부터 각각 700만 원과 330만 원의 뇌물을 받은 혐의다.

경찰은 “선박수리와 관련된 리베이트 수수 행위는 저급 자재 및 불량 부품사용 등 선박 안전과 직결되는 문제”라며 “‘해피아’ 척결과 해운·조선업계의 구조적 비리를 밝히는 수사를 벌였으나 업계에서는 리베이트 주고받는 관행이 여전한 것으로 드러났다”고 말했다.

업계는 해운업계 요직에 있는 인물들이 직위나 내부 정보를 이용한 이번 사건은 해운업계 구조적 비리의 일각일 뿐이라는 의견이다.

이번 사건에 대해 공단 관계자는 “죄송스럽게 생각한다”며 “조만간 공식적인 입장을 발표하겠다”고만 해명했다.

반면, 해당 사건에도 불구하고 해양환경관리공단은 비리를 근절시키겠다는 의지가 전무한 것으로 나타났다. 해당 관계자는 “이번 사건은 모두 사실로 인정한다”면서도 “(비리 근절을 위한) 내부적인 조사 계획은 아직 없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