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3당, 20대 국회에서도 ‘朴 대통령 거부권’ 각세워
상태바
野 3당, 20대 국회에서도 ‘朴 대통령 거부권’ 각세워
  • 조아라 기자
  • 승인 2016.05.30 12: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종인 “여야 정쟁 부추겨” 안철수 “총선 민의 거부한 것”
더불어민주당 김종인 비상대책위 대표가 30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서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매일일보 조아라 기자] 야권이 정부의 국회법 개정안 거부권 행사를 두고 20대 국회에서도 각을 세울 것으로 보인다.

더불어민주당 김종인 비상대책위 대표는 30일 의원총회에서 “19대 국회에서 통과된 상시 청문회법이 박근혜 대통령에 의해서 거부권이 행사됨으로 인해서 20대 국회 초반에 여야간 정쟁을 불러일으키지 않았나 생각한다”며 총선에서 국민에 약속한대로 민생에 충실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김 대표는 “그러나 아무리 더민주가 민생을 얘기해도 집권당이 아닌 만큼 한계가 있다”며 “우리가 해온 경제정책으로는 어려운 경제를 해결할 수 없다”고 정부의 경제정책을 애둘러 비판했다.

국민의당도 정부에 대해 날을 세우는 모습이다. 안철수 상임 공동대표는 이날 최고위원 회의에서 “국회법 개정안에 대한 거부권 행사는 단순히 한 법안에 대한 재의요구가 아니라 총선 민의에 대한 거부”라며 직격탄을 날렸다.

안 대표는 “국민들은 국회와 정부가 협력, 합심해서 민심챙기기를 바라고 있지만 대통령은 분열과 대결을 선택했다”며 “도 다시 국회·정부간 편가르기에 나선 것”이라고 꼬집었다.

국민의당 박지원 원내대표도 정부를 질타하며 새누리당의 협조를 촉구하고 나섰다.

박 원내대표는 “과거에는 국민들이 국회가 대통령의 발목을 잡는다고 했는데 이제는 대통령이 국회의 발목을 잡고있다”며 “박근혜 대통령은 대화의 물꼬를 트는 노력을 보여달라”고 촉구했다.

또 박 원내대표는 “국회사무처는 여야 3당이 합의하면 20대 국회에서 (국회법 개정안을) 안건상의할 수 있다고 한다”며 “국회 권위와 20대 국회의 성공적인 출발을 위해서 새누리당의 협력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정의당도 "상시 청문회로 대표되는 개정 국회법은 결코 물러설 수 없는 중대 사안“이라며 ”그런 점에서 정의당은 개정 국회법을 반드시 관철시킬 것“이라고 밝혔다.

정의당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인사청문회 대상 확대 등 정치개혁에 더욱 박차를 가하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정의당은 “그럼으로써 행정부의 오만과 독선, 박근혜 대통령의 제왕적 행태가 더 이상 이어지지 못하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