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롯데홈쇼핑 영업정지, 애꿎은 협력사만 좌불안석
상태바
[기자수첩] 롯데홈쇼핑 영업정지, 애꿎은 협력사만 좌불안석
  • 김아라 기자
  • 승인 2016.05.29 11: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생활경제부 김아라 기자

[매일일보 김아라 기자] 미래창조과학부가 지난 27일 롯데홈쇼핑에게 오는 9월 말부터 6개월간 프라임시간대 방송 중단 처분을 내렸다.

롯데홈쇼핑이 지난해 4월 방송 재승인 과정에서 납품비리로 형사처벌을 받은 임원 일부를 기재하지 않는 등 주요 사항을 누락했다는 이유에서다.

홈쇼핑에 대한 방송 중단 처분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에 홈쇼핑업계는 크게 술렁이고 있다.

롯데홈쇼핑은 미래부의 업무정지 발표 직후 “협력사 피해를 고려해 선처를 호소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아 당혹스럽다”며 “가혹한 처벌을 가한 데 대해 깊은 유감을 표명한다”고 밝혔다.

롯데홈쇼핑이 잘못에 대한 제재를 받는 것은 당연하나 미래부가 전체 매출의 50% 이상 차지하는 프라임타임대 방송을 6개월이나 정지하게 한 것이 옳은 판단일까 싶다. 애꿎은 협력업체만 피해보는 격이기 때문이다.

방송 6개월 중단으로 인해 중소 협력업체 줄도산과 고용인원의 연쇄 타격 등 파급되는 피해가 막대해진다.

이에 미래부가 현재 롯데홈쇼핑에 납품하고 있는 업체의 대체 판로를 마련하기 위해 TV홈쇼핑 등에 이들의 입점을 주선하는 등에 대한 구제안을 마련하긴 했지만 협력사들의 불안감은 어쩔 수 없다.

또한 롯데홈쇼핑은 약 5500억원의 매출 손실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된다. 무엇보다 프라임타임대 방송의 65%가 중소기업 방송이라 협력업체의 영업손실 역시 수천억원대에 달하며 수천명의 협력업체 근로자가 생계를 위협받게 될 것으로 보여진다.

특히 롯데홈쇼핑에만 납품하는 협력사들의 피해는 이루 말할 수 없다. 롯데홈쇼핑과 거래하는 중소 협력사 560개사 가운데 롯데홈쇼핑에만 거래하는 곳이 173개에 달하기 때문이다.

불똥 튄 중소 협력업체들만 좌불안석인 상황이다.

미래부의 이번 처분은 중소 협력업체들의 잠재적 피해는 충분히 고려하지 않은 조치다. 롯데홈쇼핑의 잘못을 꾸짖는 것은 맞지만 선의의 피해자를 내지 않고 제재 목적을 충분히 달성할 수 있도록 제도 개선이 이뤄지는 것이 필요하다. 용역계약의 부당 해지를 삼가는 등 특히 비정규직들의 고용 불안을 초래해서는 안된다.

아울러 홈쇼핑업계는 이번 롯데홈쇼핑에 대한 징계를 계기로 납품 비리, 갑질 논란 등 소비자들로부터 잃어버린 신뢰를 높이고 대기업으로서 사회적 책임에 대해 진지하게 임해야 할 것을 명심해야 한다.

담당업무 : 항공, 조선, 해운, 기계중공업, 방산, 물류, 자동차 등
좌우명 : 불가능이란 없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