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부·미래부, ‘사이버 예비군’ 편성 방안 검토
상태바
국방부·미래부, ‘사이버 예비군’ 편성 방안 검토
  • 이근우 기자
  • 승인 2016.05.26 14: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이버훈련장 구축…복무 군인·의경 등 전역 후 별도로 편성

[매일일보 이근우 기자] 국방부와 미래창조과학부는 북한의 사이버 공격 위협에 대응해 ‘사이버 예비군’을 편성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26일 밝혔다.

국방보와 미래부는 이날 ‘창조경제와 창조국방의 공동가치 창출’을 위해 제1차 실장급 협의회를 개최했다.

이번 협의회에는 김용수 미래부 정보통신정책실장, 황희종 국방부 기획조정실장 등이 참석해 사이버 예비군 편성 가능성과 국방 경계감시용 지능형 폐쇄회로(CC)TV 기술 개발, 인공위성위치정보(GPS) 전파 교란 공동 대응, 소프트웨어(SW) 중심의 전투능력 강화 방안 등 5개 과제를 협의했다.

양 부처는 사이버 예비군 편성 방안을 논의했다. 국군사이버사령부와 각 군 사이버침해대응(CERT)팀, 사이버 분야 의경 등 군과 경찰에서 사이버 분야에서 복무하다가 전역한 예비역을 대상으로 사이버 예비군을 편성하는 방안이다.

이들은 예비군 훈련을 받는 기간에 별도로 사이버 훈련장에서 훈련하며, 유사시 현장에 곧바로 투입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는 방안을 검토한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국방부는 국방 적용 가능성과 실효성을 우선 검토하고, 향토예비군법 등 관련 법령과 제도 개선의 필요성 여부를 판단하기로 했다.

미래부는 사이버 훈련장 구축과 교육 프로그램 제공 등을 검토해 사이버 테러 등 비상사태에 공동으로 대응할 방안을 강구하기로 했다.

제4차 산업혁명의 핵심기술인 지능정보기술을 국방 분야에 적용하는 방안도 협의했다.

대학IT연구센터(ITRC)를 중심으로 지능형 CCTV 기초기술 연구와 인력 양성을 추진하며, 이와 연계해 국방 분야 중요시설의 경계감시에 지능형 CCTV를 적용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해 나갈 예정이다.

양 부처는 민군 합동으로 GPS 전파 교란 대응 강화 방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두 부처 간 전파교란 탐지정보를 실시간 공유해 전파교란 신호에 대한 신속·정확한 탐지와 대응이 가능하도록 내년까지 부처 간 시스템 연동을 완료하기로 했다.

이어 하드웨어 중심의 군 정보통신기술(ICT) 인력과 무기체계를 소프트웨어 중심으로 전환해 미래 전장 환경에 부합한 첨단 전투능력을 강화할 수 있도록 협력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현재 국방 분야에 적용 중인 ICT 역량지수(TOPCIT)를 더욱 활성화하고 적용 대상을 확대해 군의 소프트웨어 활용 능력을 높이도록 할 방침이다.

한편, TOPCIT는 ICT·SW산업 현장에서 요구되는 핵심 역량을 진단하고 평가하는 제도를 말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