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물가지수 체감물가와 괴리… 보완필요
상태바
소비자물가지수 체감물가와 괴리… 보완필요
  • 김서온 기자
  • 승인 2016.05.25 11: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비자물가 보다 체감물가 1.6%p 높아… 정책신뢰도 감소
[매일일보 김서온 기자] 일상생활에서 국민이 체감하는 물가와 소비자물가지수가 큰 차이를 보이고 있어 보완이 필요한 것으로 지적됐다.

당국 역시 물가지표에 문제가 있다는 판단 하에 해결책을 찾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5일 장인성 국회 예산정책처 경제분석관의 ‘소비자물가지수와 체감물가의 괴리 원인 및 보완 방향’ 보고서에 따르면 2013년 1월부터 올해 3월 전년 동월 대비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평균 1.1%에 머물렀다.

반면 한국은행이 매달 설문조사하는 소비자가 느끼는 물가상승 정도는 이보다 1.6%포인트 높은 평균 2.7% 였다.

장 분석관은 “소비자물가 상승률보다 체감물가가 두 배 이상 높게 나타난다”며 “이는 체감 중시 정책운용을 표방하는 정부의 정책신뢰도를 높이는데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많은 국민이 정부가 공식 발표하는 물가지수의 정확성에 의구심을 보이고 있다는 것이다.

장 분석관은 체감물가는 심리적인 현상이므로 이와 같은 괴리가 발생한다고 설명했다. 각자의 체험과 정보를 토대로 하는 ‘물가인식’은 심리적인 요소에 영향을 받는다는 얘기다.

반면 소비자물가지수는 매월 전국 점포에서 거래된 실제 가격을 측정해 취합하는 방식으로 산출되는 만큼 개인이 느끼는 물가 정도와 차이가 생긴다.

소비자물가를 산출할 때 기준이 되는 품목들이 실제로 얼마나 대표성을 띄는지에 대한 문제점도 제기됐다.

저소득층은 음식이나 생필품 같은 상품에 지출이 많지만 고소득층의 경우 사치재의 지출비중이 높은 만큼 양측의 체감물가는 다를 수밖에 없다는 설명이다.

장 분석관은 “물가지수와 체감도 간의 괴리를 줄이려면 소비패턴이 서로 다른 집단별로 물가지수를 나눠 작성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1인 가구나 노인가구, 저소득층 가구 등 소비특성이 비슷한 층을 묶어 개별적으로 물가지수를 작성해야 한다는 것이다.

장 분석관은 “물가체감도는 소득과 관련이 있는 만큼 저소득층의 소득을 늘려주고 소득분배를 개선하는 것도 물가체감도를 개선하는 방법”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