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상선 최종담판 ‘무산’…법정관리 가나
상태바
현대상선 최종담판 ‘무산’…법정관리 가나
  • 송현섭 기자
  • 승인 2016.05.19 12: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출자전환 위한 선주들과 용선료협상 결렬·일정 못 잡아

[매일일보 송현섭 기자] 현대상선이 기대를 걸었던 용선료 인하협상이 사실상 무위로 돌아가면서 법정관리로 처리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19일 금융권에 따르면 채권단과 현대상선은 당초 이날 벌크선사 중심으로 주요 선주들과 진행할 예정이었던 화상회의 형식의 컨퍼런스콜 일정을 취소한 것으로 파악된다.

당초 현대상선측은 지난 18일 4개 컨테이너선사 관계자들과 용선료 인하협상을 진행한 뒤 이들을 제외한 벌크선사 등 나머지 선사들과 컨퍼런스콜을 통해 협상을 벌인다는 방침이었다.

금융권과 관련업계에 따르면 현대상선이 거래하는 해외 용선주는 22개로 컨테이너선사 5곳이 전체 매출액의 약 80%를 차지하기 때문에 지난 18일 협상이 사실상 전환점이 될 수 있었다.

그러나 4시간에 걸친 마라톤 협상은 상호 입장차만 확인하면서 성과 없이 끝났고, 현대상선측은 당국이 제시한 이달 중순 데드라인을 앞두고 후속일정조차 잡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다만 채권단 관계자는 “이날 진행하려던 컨퍼런스콜은 전날(18일) 협상이 잘 이뤄져야 하기로 했던 것”이라며 “(용선료 인하액의 출자전환)협상이 잘되지 않았기 때문에 컨퍼런스콜도 취소하게 된 것 같다”고 언급했다.

결국 현대상선의 생존여부를 판가름할 수 있는 최후 담판이 사실상 무산돼 일각에선 결국 법정관리로 들어가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금융권 관계자는 “회사의 자구노력을 전제로 하는 채권단과의 조건부 자율협약 이행과 함께 출자전환에 사활을 걸고 있는 현대상선과 선주·사채권자 등 이해당사자간 입장이 상충돼 구조조정이 시작부터 위기를 맞고 있다”고 전했다.

그는 이어 “유일호 부총리도 거론했듯 현대상선 용선료 인하협상이 최종 불발되면 법정관리 방식으로 처리되는 것이 수순”이라면서 “다른 해운·조선업계 구조조정에 미칠 여파 등을 걱정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앞서 채권단은 지난 17일 7000억원대 출자전환을 논의해 이달 안으로 사채권자 집회를 열고 고통분담에 동참을 호소하기로 했다.

심지어 지난 18일 산업은행 구조조정부문장인 정용석 부행장이 직접 나서 현대상선과 주요 선주들과 협상 테이블에 앉아 채권단의 지원의지를 보여줬지만 성과는 전무했다.

채권단은 선주사에게 잔여 계약기간 용선료를 평균 28.4% 인하하는 대신 절반가량을 현대상선에 출자전환하고 정상화 이후 발생하는 이익을 배분하는 방안을 제시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산업은행은 협상이 결렬된 직후 “선주사들과 용선료 협상이 필요하다고 판단될 경우에만 추가적인 논의에 나설 예정”이라고만 밝혔다.

금융권에선 당국이 제시한 협상 마감시한이 이달 중순이지만 진전이 있다면 시일을 연장할 가능성은 있다고 보면서도, 진척이 없는 지금 상황에서 데드라인까지 갈 것을 우려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