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인력감축 구조조정 산업재해 경계해야
상태바
[기자수첩] 인력감축 구조조정 산업재해 경계해야
  • 최수진 기자
  • 승인 2016.05.16 15: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산업부 최수진 기자

[매일일보] 조선업계가 심각한 수주난에 대규모 인력 구조조정에서 자유로울 수 없게 됨에 따라 안전에 대한 우려도 커지고 있다.

현대중공업그룹은 조선관련 5개사 동시 과장급 이상 간부급 직원들을 대상으로 희망퇴직을 실시했으며, 삼성중공업도 인력 감축안이 담긴 자구안을 채권단에 제출할 가능성이 높게 점쳐진다. 대우조선해양은 채권단이 추가 자구안을 요구함에 따라 인력 구조조정이 불가피한 상황이 됐다.

조선업계에 인력 감축을 골자로 한 구조조정 태풍이 본격화되고 있는 것. 이에 따라 일각에서는 대규모 인력 구조조정에 따른 부작용에 대해 우려하고 있다. 특히 사업장에서 발생하는 안전 문제에 대한 걱정이 크다.

최근 조선업계는 수주고에 이어 산재사고까지 엎친 데 덮친 격으로 발생하고 있다.

현대중공업은 최근 3건의 산재사고로 사망자가 발생했으며, 현대미포조선에서도 협력업체 직원 1명이 작업 중 아래로 추락해 사망했다. 현대중공업그룹에서만 올해 7명의 노동자가 사망했다.

삼성중공업에서도 작업 중이던 차량이 전복되며 하청업체 근로자 1명이 사망했다. 대우조선해양의 경우는 지난해부터 올해까지 5차례나 비슷한 화재사고가 발생했다.

산업 재해로부터 안전을 위협받고 있는 상황에서 인력이 대폭 줄게 되면 더 많은 안전사고에 노출될 수 있다는 것.

물론 현대중공업도 그렇고 인력 구조조정의 대상은 생산직이 아닌 사무직이기 때문에 인력을 줄인다고 해서 급작스럽게 노동 강도가 거세지거나 하지는 않는다.

그러나 실제로 안전 관리를 하는 인원이 줄어들 가능성은 열려있는 셈이다. 현장에서 발생하는 대부분의 사망사고가 협력업체, 하청업체 근로자인 만큼 안전에 대한 관리·감독은 어렵다. 언제나 안전 감독에 나선다고 해도 사고는 예고 없이 발생하기 때문에 이번 인력감축이 안전 관리에 구멍을 만들 수도 있다는 것.

현대중공업의 경우에는 잇단 산업재해에 안전관리본부를 신설할 정도로 안전 관리에 대대적인 투자를 하고 있다. 인력감축 이후 안전사고가 또 다시 발생한다면 관리 소홀에 따른 안전사고라는 지적에서 자유로울 수 없게 된다.

또 다시 안전에 대한 오명을 쓰지 않기 위해서는 인력 감축, 도크 폐쇄 등 각종 구조조정이 이뤄지는 상황에서도 근로자의 안전이 최우선 돼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