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교육청, ‘2016 재난대응 안전한국 훈련’ 실시
상태바
경기교육청, ‘2016 재난대응 안전한국 훈련’ 실시
  • 강세근 기자
  • 승인 2016.05.13 16: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일일보] 경기도교육청은 16일부터 20일까지 경기도교육청과 교육지원청을 비롯해 4천 613개 유초중고 175만여 명의 학생과 교직원이 참여하는 ‘2016 재난대응 안전한국 훈련’을 실시하고, 학생 스스로 위기상황을 판단하고 관리할 수 있는 안전조치 능력을 키우는 것을 목표로 하여 재난 발생 시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마련됐다고 밝혔다.

경기도교육청은 이번 안전한국훈련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일선 교직원으로 구성된 TF팀을 구성하여 훈련을 기획하였으며, 학교 교직원과 학생들의 의견을 청취하여 실질적인 훈련이 될 수 있도록 준비했으며, 도교육청은 학생들이 스스로 만든 안전 행동 매뉴얼을 보급하고 학생 참여형 훈련이 될 수 있도록 모색해 왔으며, 올해 학생 참여형 훈련을 보다 넓게 확산하고 우수한 사례를 전국 시도교육청에 홍보할 계획이다.

경기지역 학교에서는 자체 개발한 교육자료를 활용하여 테러에 대한 대비 교육을 실시하며, 또한 도교육청에서 제작한 안전송을 각급학교 등굣길에 1주간 집중 방송하고, 특히, 의정부중학교에서는 전국 최초로 경기북부지방경찰청과 합동으로 학교테러 학생대피훈련을 실시한다.

박상원 경기도교육청 안전정책과장은 “경기도교육청 특색에 맞는 훈련을 정착하고 확산하여 전년도 보도 우수한 훈련성과를 낼 수 있도록 하겠다.”라며 “도교육청은 지난 4월 27일 국민안전처에서 3개월 동안 실시한 상황보고 훈련에서 99개 재난 책임기관 중에서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된 바 있다.”라고 밝혔다.

이재정 경기도교육감은 안전 정책회의 등을 통해 “훈련을 통하여 재난 발생 시 학생 스스로 판단할 수 있는 안전 조치 능력을 배양하고 몸으로 체득하는 학생참여형 안전훈련이 정착되어 안전한 경기교육이 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라며 “재난안전대응한국훈련은 다양한 재난 상황에서 학생과 교직원이 스스로 판단해 위기대응능력을 키울 수 있는 좋은 기회로 보다 실효성 있고 성공적인 훈련이 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해 줄 것”을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