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일본의 위안부 소녀상 철거 주장 더 묵과하기 어렵다
상태바
[사설] 일본의 위안부 소녀상 철거 주장 더 묵과하기 어렵다
  • 매일일보
  • 승인 2016.04.27 17: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일일보] 작년 말 한일 정상은 위안부 문제에 대해 합의를 했다. 하지만 주한 일본대사관 앞에 설치돼 있는 일본군 위안부 소녀상 철거 문제를 일본 측에서 계속 거론하고 있어 과연 정상 간의 합의가 실효성이 있는지 의문이 든다.

아베 신조 일본 총리의 측근인 하기우다 고이치 관방 부(副)장관은 27일 기자회견에서 “일한 새 시대의 새 관계를 구축해 가자는 것이 일한 합의의 큰 의의”라며 “그런 의미에서는 세부사항의 하나로 (소녀상 철거가) 포함돼 있다는 것이 내 인식”이라고 말했다.

위안부 소녀상 철거는 한일 간 합의에 포함되지 않았다는 박근혜 대통령의 전날 발언에 대한 기자들 질문에 한일 위안부 합의에 서울 일본대사관 앞 위안부 소녀상 철거가 사실상 포함돼 있다는 인식을 재차 밝힌 것이다.

박 대통령은 전날 45개 언론사 편집․보도국장과의 오찬 간담회에서 “소녀상 철거가 연계돼 있다느니 어쩌니 하는데, 합의에서 언급도 안 된 것을 갖고 선동하면 안 된다”고 밝혔는데, 이러한 발언에 대해 아베 총리의 측근이 정면으로 반격한 셈이 됐다.

특히 하기우다 부장관의 이날 기자회견은 정부 대변인인 스가 요시히데 관방장관을 대신해 진행한 것이라는 점에 주목하지 않을 수 없다. 형식상 일본 정부의 공식 입장을 밝히는 자리였기 때문이다.

한일 정상 간 위안부 합의에도 불구하고 일본 정부와 정치권에서는 주한 일본대사관 앞 위안부 소년상 철거 문제를 끊임없이 제기해 왔다. 그러다 이렇게 일본 정부가 공식적으로 정상 간의 합의에 위안부 소녀상 철거 문제가 포함됐다는 뜻을 표명하고 나선 것이다.

사실이 이런데 우리로서도 자꾸 아니라고 얘기하는 것은 구차스러운 일이 될 가능성이 높아진다. 더군다나 대통령이 계속 나서는 것도 격에 맞지 않는다.

우리로서는 사회적 갈등을 무릅쓰고 위안부 문제에 합의했다. 위안부 할머니들이 살아계시는 동안 해결하자는 마음이 강렬했기 때문이다. 이런 점을 일본이 악용한다면 우리로서도 더 이상 연연해 할 필요가 있는지 고려해봐야 한다.

정상 간 합의를 하루아침에 없던 일로 돌리는 것은 양국 관계를 고려할 때 쉬운 일은 아니다.

그러나 언제까지 일본의 무례를 보고만 있을 수는 없지 않는가. 정부가 먼저 나서기 곤란하면 정치권이 국민의 의견을 수렴하는 것도 한 방법일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