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사고예방책 ‘실적’보다 ‘사람’이 먼저
상태바
[기자수첩] 사고예방책 ‘실적’보다 ‘사람’이 먼저
  • 최수진 기자
  • 승인 2016.04.21 16: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산업부 최수진 기자

[매일일보 최수진 기자] 현대중공업이 최근 일주일 사이 사업장에서 잇따라 세 번의 중대 재해가 발생하면서 특단의 조치를 꺼내들었다. 창사 이래로 처음 전사의 작업을 중단하고 안전 대책 마련에 나선 것.

현대중공업은 이달 들어 11일, 18일, 19일 세 차례 작업 중이던 직원이 사망하는 사고가 발생했다. 지난 2월과 3월에도 각각 작업 중이던 직원이 사망해 올해에만 벌써 사업장에서 5명의 사망자가 발생했다.

대우조선해양도 지난해부터 올해 초까지 5개월 사이 3번의 화재사고를 내면서 사상자가 17명에 달했다.

선박 건조와 같이 중후장대 산업에서 사업장 사고를 완전히 제거하는 것은 사실상 어렵다. 아무리 주의를 기울인다고 해도 불의의 사고는 언제나 도사리고 있기 때문.

그러나 문제는 비슷한 사고가 연이어 발생한다는 점이다. 현대중공업 사망사고는 구조물이나 작업차량 등에 끼이면서 발생했으며 대우조선해양은 LPG선박 건조 도크에서의 잇단 화재가 문제가 됐다.

지난해에도 이들 회사는 산재사고로 몸살을 앓은 바 있다. 사고가 발생할 때마다 조선 빅3는 재발방지 대책을 내놓았지만 사고를 막는 데는 역부족이었다.

거듭된 사고에 위험한 사업장이라는 오명을 뒤집어쓸 뿐만 아니라 생산에도 차질이 생기면서 손실로 이어질 수밖에 없다. 실제로 현대중공업은 지난 20일 모든 조업을 멈추고 대책 마련에 나섰으며, 대우조선해양도 LPG선 건조가 중단되기도 했다.

최근 조선업계는 납기 지연 등에 따른 손실로 신음하고 있다. 조선 빅3 CEO들은 납기 준수를 통한 수익성 제고를 강조했다.

조업 중단으로 납기일을 맞추는데 급급해지면 현장 사고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결국 현대중공업은 이 같은 악순환을 끊어내기 위해 안전관리 역량을 사업본부별 평가 항목으로 추가해 안전에 대해서도 책임경영을 강화했다.

중대 재해가 발생할 시 사업본부의 평가를 1등급 하향시키는 등 실적과 직접적으로 연결되기 때문에 보다 사고 예방에 효과적일 것이라는 평가도 나오고 있다.

그러나 ‘실적’, ‘평가’ 이와 같은 것이 ‘사람’보다 앞서서는 안 된다. 안전에 대한 책임 경영을 강화해 사고 예방에 효과적일 수도 있지만, 반대로 실적에 대한 부담 때문에 오히려 사고에 대한 책임을 협력사, 하청업체 등으로 전가하려는 태도로 이어질 수도 있음을 경계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