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부익부 빈익빈’심화…월 평균 운영비 10만원
상태바
게임 ‘부익부 빈익빈’심화…월 평균 운영비 10만원
  • 나기호 기자
  • 승인 2016.04.21 14:12
  • 댓글 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존 골수유저 이탈현상 심화로 서버통합
아이템 판매 이벤트만 풍성, 신규 유저 설 자리 없어
피시방에 이용객들이 게임 중인 모습. 사진=연합뉴스

[매일일보 나기호 기자] 게임에서도 돈이 없으면 게임 속 자신의 캐릭터 성장도 유지 못해, 부익부 빈익빈 현상을 초래하며 결국 게임을 포기하는 경우가 나오고 있다.

21일 업계에 따르면 현재 PC를 기반으로 오래 유지하고 있는 다중접속역할수행게임(MMORPG)들은 초창기 골수 유저들을 동반한 상시 업데이트와 각종 이벤트를 겸비한 생명 연장 유지식 운영으로 난항 중이다.

온라인 대작 MMORPG 게임들이 월정액제 형태의 과금 방식과 일부 부분유료화 상용화 서비스를 취하면서 온라인 게임과 큰 차이를 못 느끼는 유저들은 모바일 게임 속으로 대거 이동하는 현상이 증가하는 추세다.

모바일 게임 시장이 대세인 요즘 온라인 PC 버전 게임들은 특정 고정 지적재산권(IP) 기반의 게임을 제외하면 게임 제작비용 대비 동시접속자 수가 점차 줄어들어 게임사 역시 글로벌 모바일 게임시장으로 눈을 돌리는 현상이 빚고 있다.

현재 온라인 MMORPG 게임 탑 5위안에 랭크돼 있는 엔씨소프트사의 리니지, 아이온, 블레이드앤소울은 굳건한 골수 유저 바탕으로 이뤄져, 리니지 경우 평균 동시접속자 수가 13만에 육박하고 있다.

아이템 판매 실적 또한 호조세를 연일 기록하는 등 MMORPG 게임에서의 성공 신화를 써내려 가고 있다.

하지만 리니지를 제외한 엔씨소프트의 아이온은 매출과 평균 동시접속자 수를 고려하면 현재 게임 유저는 2~3년 전 대비 점차 줄어들었다.

관련 게시판에 아쉬움과 엔씨소프트 운영진에게 바라는 마음의 글을 남기며 오랜 기간 활동했던 유저들이 떠나는 모습도 찾아볼 수 있었다.

아이온은 많은 길드 모임과 커뮤니티, 임팩트 있는 게임 구성으로 당대 최고의 MMORPG 게임 선두 타이틀을 달고 다녔다.

한 커뮤니티를 살펴보면 현재 아이온은 많은 유저 이탈과 서버통합 신규 유저 확보를 위한 정책을 펼친다기보단 매월 게임 정액에 더불어 만 레벨과 장비 유지 차원에 들어가는 키나(게임 속 화폐단위)를 구매해 아이템 강화는 물론 사냥에 필요한 필수품 등 매월 평균 유지비용이 10만원 선을 웃도는 것으로 확인됐다.

엔씨소프트는 장기간 게임 유저 이탈자와 새로운 신규 유저 확보를 위해 통합 루키 서버를 이용, 유저들끼리 만나 서로 협동 플레이를 하며 캐릭터를 성장해가는 공간을 초점에 맞춰 개발한 것으로 ‘신규-복귀’ 유저를 위한 빠른 캐릭터 성장과 인던을 통한 아이템 획득률을 높여 게임에 대한 적응 기간을 갖도록 노력했다.

이벤트 특성에 맞는 레벨 업을 순차적으로 한 유저는 다음 순서인 만 레벨을 위한 단계를 거치게 된다.

레벨별 상응하는 무기, 방어구, 장신구 등 중간 이상급 장비를 맞춰야 협동 플레이 및 PVP를 어느 정도 즐길 수 있으나, 현실상 게임머니를 사들여 아이템 구매와 강화를 시작할시 20만원에 웃도는 부담스러운 비용이 발생할 수 밖에 없는 게임이 된 것.

게임 업계 관계자는 “5년 이상 관심과 화두 속에도 본인 캐릭터를 성장시키며 유지해온 유저들을 위한 서비스를 항상 염두에 두며 연구-개발을 통해 서비스 성장을 이뤄가고 있다”며 “게임을 하기위한 금전적인 문제를 양상 시키려는 게임사는 없지만, 그 또한 게임사가 고객의 수요를 파악하며 서로가 윈윈할 방안을 모색하는 것도 앞으로 풀어가야 숙제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8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게임을접은일인 2016-04-25 12:58:45
불만잇으면 게임 안하면 됩니다. 게임 안하면 회사 망하겠지요 ~
게임회사가 우리가 캐시템 열심이 내놓아도 현질하는 호갱이들 많다 <<
인식을 심어주니까 그렇게 하는겁니다 ~ 누굴 원망할 필요 없습니다.
게임이 머 밥 먹여줍니까 꼭 그 게임을 해야합니까 ?? 안해도 잘 먹고 잘 삽니다 ~
굳이 겜 하면서 불만 가득 ~~ ㅋㅋㅋ 그냥 웃지요 ~

질려떠난유저 2016-04-21 16:25:41
게임은 즐길수단이 되어야하는데
게임만드는 회사가 게임운영을 게임성 제고에는 초첨을 두지않고
현질에 초점을두어 게임내 즐길거리를 변형/삭제시키고 그걸 캐쉬템으로 둔갑시켜 강매합니다

기분이 나빠 나는 호갱이 아니다가 아닌
더이상 호갱취급하는 너희같은 회사에서 얄팍하게 상술더해 판매하는 아이온이라는 도박성/낚시성 게임을 더이상 하면

정말 내가 생각해도 내가 호갱이다 라는 생각이들어

엔씨 소프트 회사에서 서비스?하고있는 게임들은 모두 다 안합니다
주변에도 말꺼내는사람있으면 설명해줘요 할 가 치 가 없다고

즐기는 수단이 아니라고

제발기사님6 2016-04-21 16:03:17
그들의 분기수익, 월 수익을 위한 말장난 같은 '한정판매' ' 이벤트'
누구를 위한 이벤트인가요..

도와주십시오.

제발기사님5 2016-04-21 16:01:52
엔씨는 스스로 황금알을 낳는 거위의 배를 갈랐습니다.
거위는 그럼에도 가쁜 숨을 내쉬며 주인을 쳐다보며 믿고있습니다..

제발..
현재 다양한 계층의 다양한 연령의 유저들의 '추억'이 부셔지도록 방치하지 않게.. 각성할 수 있도록 호된 기사 부탁드립니다.

제발기사님4 2016-04-21 16:00:33
고객을 무시하고 자신 입맛에 맞게 서비스하는 기업입니다..
리니지 홈페이지 게시판 조금만 보셔도 얼마나 엉망인지 아실겁니다..
어린시절 이 게임을 접하고 십수년 넘게 접고 다시 하고 하지만, 이건 이제 저에게 단순히 게임이 아니라 '추억'입니다. 언젠간 정신차리겠지, 제대로 운영하겠찌 하면서 피말리는 게임하고 있는 유저들의 호소문을 읽어주세요.

제발 대기업들의 배째라 운영방침이 아니라 선진국의 제대로된, '서비스'하는 회사가 되길.. 정신차리길.. 제발!!
엔씨 수익의 40%가량을 책임지는 게임이 리니지에요 ㅠㅠ 도와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