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특별기획 ② 정유업계 ‘4사 4색’투자 전략] GS칼텍스, ‘바이오부탄올’로 미래 대응
상태바
[MI특별기획 ② 정유업계 ‘4사 4색’투자 전략] GS칼텍스, ‘바이오부탄올’로 미래 대응
  • 박주선 기자
  • 승인 2016.04.19 08: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핵심사업 원가절감 및 포트폴리오 다양화로 수익성 확보
바이오케미칼·복합소재 등 R&D서 사업화 성과 임박
▲ 사진=GS칼텍스 제공

[매일일보 박주선 기자] GS칼텍스는 글로벌 경기침체와 유가 변동 등 불확실한 경영환경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수익성 향상을 통한 재무건전성을 강화해 지속가능한 성장을 도모해 나가기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기본적으로 석유 및 석유화학, 윤활유 등 핵심사업에서의 경쟁력 및 수익성 확보는 물론 바이오케미칼, 복합소재 등의 연구개발(R&D) 분야에서 성과를 창출해 향후 지속가능한 성장기반을 확보하는데 역량을 집중해 나간다는 전략이다.

이를 위해 GS칼텍스는 석유사업 등 핵심사업에서 원가절감 및 사업 포트폴리오 다양화 등을 통한 수익성 확보를 위한 노력을 적극 기울여 나가는 한편, 기존에 축적된 기술 및 사업 역량을 바탕으로 바이오케미칼 및 복합소재 분야에서 상용화 기술 개발에 주력해 수요시장 확대 및 신규 응용처 발굴도 지속할 예정이다.

최근까지 대규모 투자를 통해 사업영역을 넓히고 국내 최고수준의 고도화 비율을 달성한 GS칼텍스는 지난 2015년 고도화시설 등 보유시설을 충분히 활용해 수익성을 높이고 이를 바탕으로 재무건전성을 회복하는 등 더 나은 미래를 위한 튼튼한 밑거름 마련에 집중하고 있다.

특히 매년 고도화시설 및 상압증류시설 등 생산시설의 유지보수를 위해 대규모 투자를 하는 등 시설경쟁력 확보를 통한 생산경쟁력 강화에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미래 성장동력 확보 차원에서 전남창조경제혁신센터와 연계해 약 500억원을 투자한 여수 바이오부탄올 시범공장은 2016년 상반기 중 건설할 예정이다. 바이오부탄올은 디젤 등 수송용 연료를 대체할 차세대 친환경 에너지원으로 평가받고 있다.

실제로 GS칼텍스는 지난 2007년 이후 8년여에 걸친 연구개발 끝에 발효, 흡착, 분리정제 등 바이오부탄올 양산에 필요한 통합공정 기술을 확보했다. 사탕수수대, 옥수수대 등 거의 모든 종류의 바이오매스(생물연료)로부터 바이오부탄올을 생산할 수 있는 기술력은 물론 원가경쟁력도 확보한 상태다.

또한 GS칼텍스는 ‘원유-제품 생산-판매’의 가치사슬상 내부 경쟁력 강화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이에 대한 전사적 협업 추진을 위해 지난 2013년부터 ‘V-Project’를 시행해오고 있다. 경영환경의 불확실성 증가 및 저수익 구조 심화 속에 안정적인 수익구조를 확보하기 위해서다.

V-Project는 지난 2013년 ‘고도화 시설 최적 운영’을 위한 40여 개의 세부과제 개선 활동으로 시작돼 2014년 ‘에너지·유틸리티 최적화’와 ‘석유화학 최적화’까지 영역이 확대됐다. 2015년에는 원가절감 및 수율 향상을 통한 지속적 수익성 개선을 목표로 ‘Feed Stock 경쟁력 강화’, ‘공정 운전 최적화’, ‘제품 Value 극대화’의 영역에서 개선 활동을 수행하고 있다.

GS칼텍스 관계자는 “V-Project를 통해 생산공정 및 제품들의 핵심지표인 Net Yield, 에너지 사용량, 고부가가치 제품 Mix 등이 개선돼 수익성이 향상되고 있다”며 “경쟁력 개선활동을 보다 세분화해 추가 개선영역을 확보할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GS칼텍스는 이와 더불어 기존에 축적된 기술 및 사업 역량을 바탕으로 바이오케미칼, 복합소재 분야에서 미래 성장동력을 확보하기 위한 연구에 주력하고 있으며 정유, 윤활유 사업영역에서도 고객만족을 실현시키기 위한 다양한 제품 및 기술개발 활동을 수행하고 있다.

특히 바이오케미칼 분야에서는 바이오매스 원료 확보부터 생산기술 개발, 수요처 개발 등 상용화 기술 개발 및 사업화 가능성을 검토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스케일업 연구를 통한 기술검증 및 다운스트림 연구 등 다양한 활동을 추진할 계획이다.

GS칼텍스는 신성장동력 확보를 위한 노력 이외에 기존 사업분야에서도 끊임없이 연구개발 요소들을 발굴하고 있다. 대외환경 변화에 대한 선제적 대응 및 회사의 지속성장 발판을 마련할 전략 인 것.

GS칼텍스는 지난 2013년 완료된 고도화시설 투자에 이어 석유화학 및 윤활유사업에서 수익성 제고를 위한 제반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제품 수출시장 다변화 및 고부가가치 제품의 개발, 판매 등 수익성을 기반으로 시장과 제품라인 재구축을 병행하고 있다.

이외에도 GS칼텍스는 안정적이고 경쟁력 있는 재무 건전성을 갖추기 위해 사업 경쟁력 강화를 바탕으로 안정적인 현금흐름을 창출하고 있으며 장단기 사업 계획을 고려한 차입, 운용 전략을 통해 적정 규모의 현금 및 차입금 규모를 유지하고 있다.

또한 사업 운영상 현금흐름을 고려해 차입금 만기 구조를 최적화하고 은행 Credit Line을 충분하게 확보함으로써 안정적인 자금조달 및 위기 대응 능력을 제고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