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대한민국 문화원 난립 정치적 갈등도 심해
상태바
[기자수첩] 대한민국 문화원 난립 정치적 갈등도 심해
  • 김양훈 기자
  • 승인 2016.04.07 09: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취재본부장 김양훈기자

[매일일보]대한민국 문화원은 고위층들이 퇴직하거나 지역 토호세력 및 유력인사들이 이사회로 들어와 활동하는 양상을 보여주고 있다.

또한, 기초지자체 각 군구 문화원 사업을 추진 운영하는데 천문학적 예산이 쓰여 지고 있다. 도시 한 군구만 보더라도 몇 십억씩 국민의 세금이 사용되고 있다.

문화원은 1950년대초 미국공보원 산하에서 활동하던 공보관들이 지역의 문화 활동을 위한 사설기관으로 몇몇 지방에 문화원을 설립하면서 전국적으로 확산되었다.

1965년 “지방문화사업조성법”이 제정·공포되면서 각 문화원이 특수사단법인으로 등록되었고 정부의 보조금과 시설을 무상대여를 받을 수 있게 되었다.

이사회 구성원들이 문화원장을 직접 선거로 뽑고 있다. 허나 구성원들 어떤 기류가 형성되느냐 따라 지역 단체장과 구도적 대결 양상도 보이고 있다.

문화원에서는 향토문화제 주관, 향토전통문화의 발굴·정리·보존, 문화자료의 조사·보존, 문예진흥 일반활동 및 국제문화교류 등으로 활동하는 수백의 문화원이 있다.

1994년 1월 “지방문화원진흥법”이 제정·공포되어 문화원의 활동을 육성·지원하고 있기 때문으로 1995년 지방자치제 실시 이후 지방 문화의 중요성이 부각되었다.

허나 지자체법이 시행되면서 우후죽순처럼 늘어난 문화원은 기초단체장이 통제하기가 불가능하다.

단체장에 의하여 문화원장이 임명을 받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국민세금으로 운영되는 문화원은 지역 정치입문의 핵 관문으로 떠오르는 이유가 되고 있다.

단체장의 정적이 원장으로 내정될 경우 해임 권한이 없어 그 알력 다툼은 정치적 색깔에 따라 일부 지자체 의원들까지 문화원 사업에 바람막이가 되고 있는 실정이다.

그 실례로 인천지역 한 단체장은 문화원의 역할이 유명무실해 예산을 축소하거나 지역 재단을 설립해 산하기관으로 통폐합을 추진하려고 했지만 좌절되었다고 밝혔다.

여론몰이로 인해 압력을 느끼면서 흠집을 내려는 일부 세력들의 횡포로 문화원과 소통은 전혀 안 되고 있다고 하소연을 쏟아냈다.

문화원 직원을 뽑는데도 공고나 어떤 경위로 왔는지 알지 못하는 것이 문화원의 현주소로 국가예산이 쓰여 지는 곳에서 깜깜히 운영은 투명성이 요구되고 있다.

이로 인해, 국민이 낸 세금이 쓰여 지는 곳은 이유여하를 막론하고 투명한 운영이 지적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