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4·13총선, ‘그들만의 축제’에서 탈피하려면
상태바
[기자수첩] 4·13총선, ‘그들만의 축제’에서 탈피하려면
  • 조아라 기자
  • 승인 2016.04.06 15: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치부 조아라 기자

[매일일보 조아라 기자] 총선이 일주일을 앞두고 바쁘게 돌아가고 있다.

특히 이번 총선은 선거구 획정이 늦어지면서 공천작업도, 선거전략도 모두 밀린감이 없지 않다. 후보자들은 지역구에 나가 유권자를 만날 시간이 줄어드니 당연히 촌각을 다투며 자기 알리기에 혈안이 됐다.

정치부 기자로서 처음으로 총선 현장을 다니며 여러 후보자들이 선거유세를 하는 장면들을 목격했다. 그동안은 TV에서, 신문에서 단편적으로 잡아낸 현장감있는 영상과 사진들을 보며 ‘유권자를 설득하기 위해 열을 올리고 있구나’ 라고 생각했었다.

하지만 현장은 그 단편적인 장면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니었다. 각 정당의 대표가 함께 나서 지원유세를 나서는 경우에는 주로 시장을 돌며 상인을 ‘만났다’. 돌아가는 카메라 앞에서 후보들은 상인이 손으로 집어주는 전이나 반찬을 나눠 먹었다.

그 이후에는 역시 유권자가 아닌 기자들과 후보 캠프 사람들이 모인 유세트럭 위에서 지지발언을 이어갔다. 그 지역의 현안이나 후보가 내세우는 공약 등에 대해선 간단히 말하거나 아예 언급을 하지 않는 경우도 허다했다. 그 후보의 인물 됨됨이나 왜 해당 지역구에서 표 몰이가 필요한지 강조할 뿐이다.

“열심히 하겠다”로만 무장한 후보들도 줄을 이었다. 서울 남서 지역의 한 후보는 길거리 지원유세를 후보의 부모님과 함께 나왔다. “후보의 애비되는 사람이다”라며 홍보 카드를 나눠주는 식으로 눈길을 끌었다.

이 지원유세를 보던 한 유권자는 “무엇을 노리고 이런 유세를 펼치는지 잘 모르겠다”며 “보기 불편하고 이런식으로밖에 기억에 남지 않을 것 같다”고 했다.

이쯤되면 우리 사회가 바라는 정책선거나 지역을 대표하는 사람을 보기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공천작업을 통해 지역에 연고도 없고 관련 지식도 없이 선거를 치르게된 후보들이 대다수기 때문이다.

여야를 막론하고 자신들이 내건 공약이 겹치기도 하는 상황이다. 물론 지역현안이 걸린 사안이라면 겹칠 수는 있지만 그것마저도 개발이라는 카테고리에 한정된 이야기다.

때문에 이야기는 다시 원점으로 돌아온다. 당적과 그 인물의 인지도로 치러지는 ‘깜깜이 선거’가 되는 셈이다. 앞서 서울 강서병의 야권후보 단일화 단계에서도 당적을 가리고 여론조사를 원했던 상황의 맥락이 잡힌다.

총선이 그들만의 이벤트로 전락하지 않으려면 현실적인 자세가 요구된다. 혈혈단신 홀로 지역을 돌아다닌다는 서울 중심 지역의 한 후보처럼, 여론을 직접 발로 뛰고 그 동안 자신이 보여준 지역구에 대한 관심과 계획을 설명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