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해화학물질 누출사고 현장대응방안 마련
상태바
유해화학물질 누출사고 현장대응방안 마련
  • 강세근 기자
  • 승인 2016.04.02 17: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방사능사고 위험성과 현장대응 기본이론과 영향 교육
유해화학물질 현장대응방안 마련

[매일일보] 경기도 재난안전본부 특수대응단이 불산과 황산 등 유해화학물질 누출사고 대응에 있어 전국최초로 중화반응 실험을 통한 현장대응방안을 마련하고 있어 주목받고 있다.

경기도 소방공무원으로 특채한 화학공학박사 등 5명의 화학‧생물‧방사능 전문가들이 3월 한 달간 진행한 이번실험과 연구는 각종 테러와 유해화학물질 누출사고 시 적절한 현장제독을 통해 인명피해를 최소화시키고 현장대응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실시됐다.

실험방법은 불산, 황산, 질산, 염산과 같이 누출 시 인체에 치명적인 4가지 유해화학물질과 소방관서에서 보유 활용하고 있는 소석회, 건조사 등과의 화학반응실험을 통해 그 적응성과 위험성을 검증하고, 유해가스측정과 대응방안을 마련하는 순으로 진행됐다.

한편, 재난안전본부 특수대응단에서는 이번 실험결과를 바탕으로 현재까지 경기도 34개소방서 현장대응 간부와 구조대원 등 285명을 대상으로 유해화학물질사고대응과 생화학테러, 방사능사고 시 현장상황판단과 적절한 대응활동에 대한 교육을 실시했다.

교육에 참석한 수원소방서 정훈영 현장대응단장은 “평소 책과 매뉴얼에 의존해왔던 기본지식의 틀에서 벗어나 실험을 통한 보다 정확한 대응방법을 제시하는 중요한 시간이었고, 각종 테러와 유해화학물질 누출사고에 대한 현장실습교육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기를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