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체부, '메밀꽃 필 무렵' 이효석 생가 터에 ‘효석예술촌’ 조성
상태바
문체부, '메밀꽃 필 무렵' 이효석 생가 터에 ‘효석예술촌’ 조성
  • 황동진 기자
  • 승인 2016.03.30 14: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일일보] 문화체육관광부(장관 김종덕, 이하 문체부)가 평창동계올림픽 개최를 계기로 평창군(군수 심재국)과 함께 현대 단편문학의 백미인 소설 ‘메밀꽃 필 무렵’의 배경인 봉평면 이효석 생가 터에 ‘효석예술촌’을 조성한다.

평창동계올림픽의 대표적인 문화·관광 유산을 창출하기 위해 기획된 ‘효석예술촌’은 봉평면 창동리에 있는 이효석 생가 터 약 18,000㎡의 부지에 총사업비 100억 원을 투입하여 조성되며, 2017년 7월에 준공된다.

‘효석예술촌’에는 작가의 문학이미지를 표현하고 문학 속 현실로 들어가는 상징관문(책장구조)을 시작으로 이효석 생가와 어우러지는 ‘메밀꽃 필 무렵’ 속 장터거리, 1920~30년대 시대상과 이효석의 문학적 감성을 체험할 수 있는 음악다방, 와인방 등을 재현한 ‘근대문학체험몰’ 등이 조성된다.

‘근대문학창작몰’에는 ‘산협’과 ‘산’, ‘들’, ‘개살구’ 등 이효석 작품 속 배경을 형상화하고 체험할 수 있는 영상콘텐츠를 입힐 계획이다. 또한 오랑캐꽃(제비꽃), 마타리 등 평창지역 계절꽃 등을 식재하여 발광다이오드(LED)로 야간조명을 연출한 메밀밭 등과 같은 주제가 있는 장소도 조성할 계획이다.

특히 초대형 여마(당나귀) 조형물이 있는 광장을 조성하여 ‘효석예술촌’을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평창을 방문하는 관광객들이면 누구나 찾게 될 관광명소로 만들 예정이다.

또한 문체부는 ‘효석예술촌’과 함께 봉평의 따뜻한 이미지를 잘 전달할 수 있는 달빛광장 콘셉트로 효석광장(다목적 광장)을 만들어 ‘이효석문학관’ 등 봉평 지역의 관광 자원과 연계한 종합적인 봉평 효석마을을 조성한다.

특히 ‘효석예술촌’과 ‘이효석문학관’을 통합한 종합(패키지)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평창 지역 내 관광지와 연계한 관광상품 등을 개발해 이곳을 평창의 대표적인 관광지로 발전시켜나갈 계획이다.

앞으로 봉평의 효석마을은 ‘2018 평창동계올림픽’ 방한객과 관광객들에게 평창지역의 새로운 볼거리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