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성 조석래 회장, ‘산업입국’으로 나라사랑 앞장
상태바
효성 조석래 회장, ‘산업입국’으로 나라사랑 앞장
  • 김백선 기자
  • 승인 2016.03.30 13: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일일보 김백선 기자] 조석래 효성 회장은 경영에 뛰어든 이래 ‘국가경제에 기여하는 기업’을 가장 소중한 가치로 여기고 ‘산업입국’을 위해 일생을 바쳐왔다.

효성이 1960년대 말 당시 첨단 소재산업인 나일론 사업에 뛰어든 것도 “조국과 민족을 위해 필요한 일을 해야 한다”는 DNA가 반영된 결과다.

효성그룹 미소원정대. 사진=효성 제공

‘산업입국’, ‘기술우선’으로 첨단 소재 국산화에 매진

조석래 효성 회장은 첨단 소재 국산화를 위해서라면 시행착오나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연구원들을 직접 독려하는 등 투자와 노력을 아끼지 않았다. 오늘날 효성이 스판덱스, 타이어코드 등 분야에서 세계시장 1위를 차지하고 국내 최초 고성능 탄소섬유 생산, 세계 최초 폴리케톤 상용화 등의 업적을 이룬 것도 엔지니어 출신 경영인 조석래 회장의 뚝심이 없었다면 불가능한 일이었다.

국립현충원 ‘1사 1묘역’ 자매결연, 최고 경영진과 묘역 정화

효성은 지금의 대한민국이 있기까지 수많은 희생을 감내한 애국지사들을 잊지 않고 감사의 마음을 표현하기 위해 다양한 호국보훈 활동을 펼치고 있다.

국립현충원과 ‘1사 1묘역’ 자매결연 협약을 통해 임직원이 연 2회씩 묘역 환경 정화 활동을 펼치고 있다. 이를 통해 임직원의 애국심을 고취하고 국가를 위해 희생하고 헌신한 순국선열의 숭고한 정신을 기리고자 했다.

이 협약에 따라 효성의 임직원들은 매년 현충일과 국군의 날에 국립현충원을 찾아 비석 닦기, 묘역 내 잡초제거 등의 환경정화 및 묘역 단장 활동과 한 송이 헌화 운동 등을 전개해오고 있다.

또한 참전용사들의 집을 고쳐주는 ‘나라사랑 보금자리’ 사업 후원 등과 더불어 수출 주도형 기업으로서 국가 기간산업 육성, 수입품 대체를 위한 기술 개발 등 산업입국에 앞장서고 있다.

‘나라사랑 보금자리’ 사업 후원과 ‘광개토부대’ 위문 행사 진행

효성은 2012년부터 매년 ‘나라사랑 보금자리’ 사업을 후원해오고 있다. 이 사업은 참전용사 중 생활여건이 열악한 분들을 선정하여 주거환경을 개선해 줌으로써 안락한 노후를 누릴 수 있도록 돕는 프로젝트다.

지난해에는 충남 계룡시에 위치한 육군본부를 찾아 나라사랑 보금자리 사업 후원금 1억원 전달한 바 있으며, 이를 통해 다른 10여개 기업과 육군, 지자체 등과 함께 45명의 참전용사에게 새 집을 제공했다.

또한 효성은 2010년 12월 수도 서울을 방위하고 있는 육군 1군단 광개토부대와 자매결연 협정을 체결한 이후 매년 위문금 및 체력단련 물품 등 위문품을 전달하고 있다.

미국, 중국 등 해외에서도 호국보훈 활동 활발

효성은 해외에서도 호국보훈 활동을 활발히 펼치고 있다. 효성의 미국 현지법인인 효성USA는 2013년부터 매년 미국에 진출한 국내 기업으로는 최초로 대한민국 수호를 위해 노력한 6·25 참전용사들의 희생을 기억하고 감사하기 위해 행사를 열어왔다.

효성의 사업장이 있는 앨라배마주는 인근 조지아·테네시 등의 동남부 지역들과 함께 6·25 참전 퇴역군인들이 많이 거주하고 있는 곳으로 이번 행사에 대한 지역 언론과 단체들의 관심이 뜨거웠다. 효성은 한국전 참전용사에게 감사의 뜻으로 효성의 첨단소재 탄소섬유로 만든 보행용 지팡이를 증정하기도 했다.

또한 효성은 중국 내 임시정부 유적지 보존 활동 등 항일 독립운동가들의 유적지 보호 활동도 진행했다. 2007년에는 효성의 사업장이 진출해있는 가흥시에 위치한 백범 김구 선생 피난처 보존사업과 대한민국 임시정부 연구 활동을 지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