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 ‘동반성장’ 기반으로 사회공헌활동 전개
상태바
한화, ‘동반성장’ 기반으로 사회공헌활동 전개
  • 박주선 기자
  • 승인 2016.03.21 16: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피선샤인 캠페인·예술의전당 교향악축제 등 ‘다양’
▲ 한화 임직원 봉사자들이 아동들과 함께 한화예술더하기 교육에 참여하고 있다. 사진=한화그룹 제공

[매일일보 박주선 기자] 한화는 ‘혼자 빨리’가 아닌 ‘함께 멀리’ 가자는 한화의 동반성장 철학을 기반으로 지역사회 및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다양한 형태의 사회공헌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먼저, 그룹의 신성장동력인 태양광을 활용한 사회공헌활동인 해피선샤인 캠페인을 실시하고 있다. 비즈니스와 연계한 대표적 사회공헌 프로그램으로 지난해 처음 시작됐으며, 짧은 기간임에도 지역사회와의 상생을 위한 대표적인 프로그램으로 자리매김했다.

한화는 시행 첫해인 지난 2011년, 지역사회복지관, 지역아동센터, 공부방 등 전국 20개 복지시설에 태양광에너지설비를 지원했다. 지원규모는 시설별 각 3~18kwh 규모이며, 이는 해당 시설이 사용하는 소비전력의 30~100%에 이르는 전력량이다.

지난 2012년에는 지원규모를 확대해 공모를 통해 36개의 복지시설을 선정 지원했는데, 설비지원 규모는 약 204kwh로 연간 5000만원 이상의 전기료 절감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화는 지난 2013년에도 30개의 복지시설을 지원대상으로 선정해 현재 설치작업을 마쳤으며, 지원규모는 216kwh이다. 지난해에도 전국 사회복지시설 32곳에 태양광 발전설비를 무료로 지원하는 등 현재까지 118곳 복지기관에 총 807KWh 규모(일반 4인가족 기준 약 270가구)의 태양광 발전설비를 지원했다.

한화는 문화예술 분야에서의 동반성장 노력도 적극적으로 진행 중이다. 대표적 프로그램으로는 예술의전당 교향악축제를 들 수 있다. 이는 한화가 지난 2000년부터 16년째 후원하고 있는 국내 최고의 클래식 음악축제로, 기업과 문화예술계간 오랜 파트너십을 기반으로 한 대표적 동반성장 사례로 평가되고 있다.

매년 20여 국내 교향악단을 비롯해 한국음악계를 이끌어가는 중견 연주자부터 젊고 실력 있는 차세대 아티스트까지 다양한 음악인들에게 예술의전당 공연 기회를 제공하고, 또한 일반 대중들이 쉽게 클래식을 접할 수 있게 함으로써 클래식의 대중화에 적극 기여하고 있다.

특히, 행사기간 중 협력회사 임직원, 복지시설 및 문화예술 소외계층 아동·청소년 등을 초청해 동반성장의 의미를 되새기는 프로그램으로 운영하고 있다.

교향악축제는 한화그룹이 후원하기 시작한 지난 2000년 이후 16년간 관람인원만 약 40만명에 달한다. 국내 음악가들의 연주무대 활성화를 통해 지역 교향악단의 수준을 향상시켜 국내 클래식 문화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한화는 이외에 기관이나 단체에 대한 재정적 지원과 더불어 임직원이 함께하는 참여형 사회공헌활동도 적극 펼치고 있다. 임직원들이 자발적으로 기부한 기금에 회사가 추가로 기부하는 매칭그랜트 제도를 시행하고 있으며, 임직원들이 언제라도 소외된 이웃들을 찾아 자원봉사를 할 수 있도록 유급자원봉사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현재 전국 70여 개 사업장에 사회공헌 담당자를 두고 있으며, 각 사업장별 임직원이 함께하는 운영위원회를 설치 운영해 투명하고도 효율적으로 활동이 이루어지고 있다. 그 결과 임직원들의 자원봉사활동 참여율이 90%, 사회공헌기금 참여율이 95%에 이르고 있다.

임직원 자원봉사의 대표 프로그램으로는 그룹의 전 사업장이 함께하는 그룹공통 자원봉사 프로그램을 들 수 있다. 지난 2003년 도입 이후 공부방 지원사업, 장애-비장애아동 통합 프로그램, 저소득층 아동 문화예술교육 등을 진행했다.

한편, 한화는 각 계열사별 특성과 역량을 활용한 프로그램도 적극 개발 및 운영 중이다. 제조·건설, 금융, 서비스·레저 등 세 가지 사업부문이 서로 시너지를 이루어 끊임없이 성장하고 있듯이, 모든 사회공헌 활동들이 각 사의 역량과 지역적 욕구, 프로그램들 간의 유기적인 조화들을 고려해 기획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