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이 좋다] 한국콜마, 셋째 자녀 출산시 1000만원 축하금 지원
상태바
[대한민국이 좋다] 한국콜마, 셋째 자녀 출산시 1000만원 축하금 지원
  • 김아라 기자
  • 승인 2016.03.15 19: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동한 회장 “직원 출산 장려도 기업의 사회적 책무”
한국콜마 기술연구원 석오생명과학연구소 김병수 책임연구원(오른쪽)이 셋째 자녀 출산축하금 1000만원을 수여받은 후 조홍구 부회장(왼쪽)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한국콜마 제공.

[매일일보 김아라 기자] 지난 해 우리나라의 합계출산율은 1.24명으로 포르투갈에 이어 OECD 국가 중 가장 낮은 출산율을 기록했다.

15년째 초 저출산 국가로 분류되는 등 저출산 문제가 국가의 주요 과제로 대두된 가운데 한국콜마가 셋째 자녀를 출산한 직원에게 1000만원의 출산축하금을 지급해 눈길을 끌고 있다.

한국콜마는 출산장려 제도의 일환으로 직원을 대상으로 출산축하금을 지원해오고 있다. 그 동안 첫째 자녀 출산 시 50만원, 둘째 자녀 출산 시 100만원, 셋째 아이의 경우 500만원을 지원했다.

하지만 올해부터는 급격히 감소하는 출산율을 고려해 셋째 자녀 출산 시 1000만원으로 지원금을 두 배로 늘렸다. 정부 기관이 아닌 기업의 출산 장려금 제도로는 매우 파격적인 사례다.

셋째를 출산하고 첫 수혜자로 선정된 기술연구원 석오생명과학연구소의 김병수 책임연구원은 “아이가 한 명 더 생긴 것도 기쁜데 회사에서 큰 축하금까지 받고 보니 정말 국가에 큰 기여를 한 것 같은 생각이 든다”며 “출산 장려문화가 더욱 확산되어 저 출산 문제 해결에 많은 동료가 동참할 수 있길 바란다”고 소감을 밝혔다.

지난해까지 출산축하금을 받은 한국콜마 임직원은 총 329명으로 금액은 약 3억원에 달한다. 창립초기인 20여년 전 장려금의 형태로 시작해 아이를 출산한 임직원에게 지원금을 수여하는 현재의 출산축하금 형태로 자리 잡았다.

올해 창립 26주년을 맞은 한국콜마는 화장품 ODM 사업을 최초로 도입했으며 지난 2002년 제약사업에 진출하는 등 비즈니스 영역을 확대했다. 현재는 콜마비앤에이치 등 화장품, 제약, 건강기능식품 연구개발 제조회사로 지난해 1조원의 매출을 올린 바 있다.

담당업무 : 항공, 조선, 해운, 기계중공업, 방산, 물류, 자동차 등
좌우명 : 불가능이란 없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