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시민네트워크, 공천부적격자 명단 9명 발표
상태바
총선시민네트워크, 공천부적격자 명단 9명 발표
  • 신재호 기자
  • 승인 2016.03.03 16: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누리당 8명, 더민주 1명에 선정기준 논란

[매일일보] 1000여 시민사회단체가 모여 지난달 구성한 ‘2016 총선시민네트워크(2016총선넷)’는 3일 공천부적격자 1차 명단 9명을 발표했으나 선정 기준에 논란이 일고 있다.

2016총선넷은 이날 서울 통인동 참여연대 아름드리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이들이 선정한 1차 공천부적격자는 황우여·최경환 의원을 비롯한 새누리당 후보 8명과 김현종 예비후보 등 더불어민주당 후보 1명 등 명단 9명을 발표했다.

황 의원은 교육부 장관 재직시 국민의 의사를 무시하고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를 주도했다는 이유로, 최 의원은 경제부총리로 있으면서 노동개악을 주도하고 재벌을 위한 규제완화에 앞장섰으며 자신의 의원실에 근무한 인턴을 중소기업진흥공단에 채용하도록 청탁했다는 의혹이 있다는 이유로 각각 공천 부적격자로 선정됐다고 이들은 설명했다.

김 후보에 대해서는 “과거 외교통상부 통상교섭본부장 시절 한미 자유무역협정(FTA)을 밀실에서 추진했으며, 교섭 과정에서 미국이 반대하는 정책을 한국 정부가 추진하지 않도록 싸웠다고 발언하는 등 부적절한 언행을 했다”는 점을 사유로 들었다.

이외에도 서울지방경찰청장 시절 용산참사 진압 책임자였던 김석기 새누리당 예비후보와 ‘스폰서 검사’ 의혹으로 면직된 박기준 새누리당 예비후보 등도 공천부적격자 명단에 들었다.

2016총선넷은 전·현직 국회의원과 전직 고위공직자와 다른 연대기구가 선정했거나 시민이 제보한 부적격자를 대상으로 검토해 1차 공천부적격자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이들은 “오늘 발표된 공천부적격자 9명의 면면을 보면 국회의원으로서의 자격이 없는 것을 넘어 선거에서 후보자로 나온다는 것 자체가 부적절한 인사임을 알 수 있다”며 “우리가 네거티브 캠페인을 하자는 것이 아니라 이런 분들이 국회의원으로 나온다는 것이 오히려 정치불신과 냉소를 부추긴다는 판단에 따른 운동”이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이날 선정한 명단을 여야 정당에 전달해 낙천을 촉구하는 시민행동에 돌입하겠다고 예고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