金, ‘야권통합’ 전격 제안…“총선 승리 위한 단합”
상태바
金, ‘야권통합’ 전격 제안…“총선 승리 위한 단합”
  • 이창원 기자
  • 승인 2016.03.02 14: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의‧민주주의‧정권교체 위한 단합 제의”
"탈당 의원 대다수 '지도부 문제'…명분 사라져"
더불어민주당 김종인 비상대책위 대표가 2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잠시 생각에 잠겨 있다. 김 대표는 이날 모두 발언을 통해 야권 통합을 제안했다. 연합뉴스.

[매일일보 이창원 기자] 더불어민주당 김종인 비상대책위 대표가 ‘필리버스터 정국’이 마무리된 시점에서 ‘야권통합’을 전격적으로 제안했다.

김 대표는 2일 국회에서 열린 비대위 회의에서 “선거가 불과 42일밖에 남지 않았고, 모든 국민은 지난 3년간 박근혜정부가 행해온 정치·경제·사회·외교 모든 분야의 실정을 심판하려고 생각하고 있다”며 “국민의 여망에 부응하기 위해서라도 야권이 4·13 총선의 승리를 거두기 위해 단합된 모습을 보여야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그는 “지금 시간이 없기 때문에 각기 나름대로의 이기심에 지나치게 집착하지 말고 대의와 우리나라의 민주주의 발전을 위해 야권 승리와 정권교체를 이루기 위해 야권이 단합된 모습을 보여주길 요청드린다”면서, “야권이 다시 한 번 통합에 동참하자는 제의를 드린다”고 말했다.

이어진 일문일답에서도 김 대표는 ‘당대당 통합을 제안한 것이냐, 후보간 연대를 제안한 것이냐’는 질문에 “야권통합을 제안한 것”이라며 분명한 입장을 보였다.

이어 “현재 야권이 분열된 모습을 보이게 된 계기란 것이 대단히 간단하다. 더민주를 탈당한 의원 대다수가 더민주 당시 지도부의 문제를 걸고 탈당계를 낸 분들이기 때문에 그 명분은 다 사라지지 않았나 생각한다”며 “지금 더민주 밖에 계신 분들이 지나치게 명분론에만 사로잡히지 않으면 우리가 다시 단합할 수 있는 계기라는 것이 어렵다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한편 김 대표는 테러방지법의 직권상정을 막기 위한 필리버스터(무제한토론)의 성과에 대해 “필리버스터를 진행하는 과정 속에 테러방지법에 대한 내용이 무엇이라는 것을 국민 여러분과 세상이 알게 됐다”고 평가했다.

이어 그는 “독소조항 수정을 새누리당측에 요구해왔지만 여당은 미동도 안하고 있다. 앞으로 다가올 정치일정을 감안하고 4·13 총선도 준비하기 위해 중단한다”며 “필리버스터를 종결한다고 하니 많은 국민이 상당히 분노한 목소리도 듣고 있다. 국민의 성원에 대단히 감사하다는 인사와 아울러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결국 (테러방지법) 시정 여부는 국민의 심판에 따르는 것”이라며 “4·13 총선에서 야당이 국회를 지배할 수 있는 의석을 (국민이) 확보해 준다면 더민주가 테러방지법의 수정을 결국 해낼 것”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