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리버스터 정국’ 마무리될까
상태바
‘필리버스터 정국’ 마무리될까
  • 이창원 기자
  • 승인 2016.02.29 14: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與 “3월 넘어가면 총선 연기 불가피”
野 “독소조항 해결돼야…‘출구’ 고심 중”
2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 돔이 전날 내린 눈으로 덮여 있다. 필리버스터로 여야가 대립하는 정국이 언제나 녹아 내릴 수 있을까. 연합뉴스.

[매일일보 이창원 기자] 20대 총선 선거구 획정안이 담긴 공직선거법 개정안이 국회 안전행정위원회를 통과하고 29일 법제사법위원회로 넘어가면서 ‘필리버스터 정국’이 마무리되고 예정됐던 본회의가 열리게 될지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새누리당은 선거법 처리가 3월로 넘어가게 되면 총선 연기가 불가피하다는 명분을 들고 야당을 압박하고 있다.

원유철 원내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결자해지'의 책임이 야당에 있다 "며 "야당이 필리버스터를 중단하지 않고 계속 국회를 마비시켜 생겨나는 민생 파탄과 선거 연기 상황의 책임은 모두 야당이 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원 원내대표는 "국정원 직원이 37만명이다, (국정원이) 국민들 계좌를 마음껏 들여다볼 것이다, 카카오톡을 비롯한 통신 정보를 감시할 거다, 성생활까지 볼 수 있다는 정말 황당한 얘기를 야당 현역 의원들이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조원진 원내수석부대표 또한 최고위 직후 기자들과 만나 "(선거법은) 이상민 법사위원장이 법사위를 열지 않을 경우 정의화 국회의장이 직권상정하면 된다"며 "오늘 중에 다 끝내야 한다"고 말했다.

반면 더민주는 테러방지법의 '독소조항'이 고쳐지지 않으면 필리버스터를 계속할 수밖에 없다는 강경한 태도를 보이면서도 내부적으로는 이 같은 강경론에 맞서 출구를 고민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와 고심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 원내대표는 기자들과 만나 "열쇠는 우리가 있는 게 아니라 저쪽(새누리당)에 있다"며 "출구는 (법적으로 필리버스터를 할 수 있는) 3월10일이 되면 자연 출구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목희 정책위의장도 전날 "테러방지법 독소조항을 전혀 제거하지 못한 채 선거법 통과에 협조할 수 없다"며 "독소조항을 그대로 다 남겨둔 채 (선거법이) 통과되는 것을 지켜보는 것은 더민주가 가야 할 길이 아니다"고 밝혔다.

하지만 그동안 "선거법보다 더 시급한 법안이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는 점에서 '자가당착'이라는 비판에 직면할 수 있어 적잖은 부담을 느끼고 있다.

김종인 대표는 전날 비공개 비상대책위원 간담회에서 "잘 알아서 판단하라"며 "이런 때는 원내대표가 과감하게 결단하는 거지"라고 이 원내대표가 선거법 처리에 나서줄 것을 에둘러 표현한 것으로 전해졌다.

다수 비대위원도 새누리당의 태도 변화를 기대하기 어려운 만큼 출구를 찾아야 한다는 쪽에 서면서 이날 오후 열리는 더민주 의원총회에서 필리버스터 지속 여부에 대한 판가름이 날 것으로 전망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