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석우 남양주시장, "행복이란 가치를 만나는 도시 만들것"
상태바
이석우 남양주시장, "행복이란 가치를 만나는 도시 만들것"
  • 김동환 기자
  • 승인 2016.02.14 08: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이석우 남양주시장이 2016년 시정방향을 제시하고 "행복이란 가치를 만드는 최고의 도시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매일일보 김동환 기자] 이석우 남양주시장이 시정연설을 통한 2016년의 시정방향을 제시했다.

특히 이 시장은 “2020년 인구 100만의 자족 명품도시 남양주는 특별시 보다 더 특별한 시로 시민들이 행복이란 가치를 만나는 최고의 도시가 될 것”이라고 14일 밝혔다. 

이 시장은 “슬로라이프 국제대회를 성공적으로 개최하여 우리시가 슬로라이프의 본고장으로 국내외에 널리 알리는 계기를 마련했다"며 "기업하기 좋은 맞춤형 경제 환경 조성으로 규제개혁과 일자리 분야에서 대통령표창을 수상하는 최고의 성과를 거뒀다.”며 지난 한해를 평가했다.

또 안심도시를 위한 노력으로 안전한 도시 우수기관 선정, 5년 연속 대중교통 분야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됐으며 학습등대는 유네스코 학습도시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이석우 남양주시장은  “민선6기는「명품도시 남양주 더 편리하고 안전하게」라는시정구호로 출발하여 2016년 「더 가깝게, 공감 & 맞춤 시정」을 핵심키워드로 시민 여러분 곁으로 더 가깝게 다가가는 한 해가 될 것”이라며 2016년 시정운영방향을 제시했다.

◆시민에게 더 가깝게 다가가는 완전한 행정패러다임을 구축

이 시장은 먼저 책임읍동 제도의 성공적 정착과 문화·체육·학습에 행정·복지가 포함된 ‘행복 텐 미닛’추진으로 시민에게 더 가깝게 다가가는 완전한 행정패러다임을 구축하겠다.”며 “우선 1단계로 와부읍, 화도읍, 호평동에 책임읍동이 개청되어 주민밀착형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각종 인허가를 한 번에 해결하는 등 현장 행정기능이 강화될 것”이라고 밝혔다.

또 “금년 하반기에 2단계로 진접읍, 오남읍, 별내․퇴계원, 도농․지금동 등 4개의 책임읍동이 개청되면, 20년전 통합시 인구 23만으로 출범하여 유지해 온 읍면동 체제가 근본적으로 변화되어 2020년 인구 100만 시대를 향한 제2도약의 초석이 마련 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올해는 행정과 복지를 포함한 전 분야에서 시민에게 다가가는 ‘행복 텐 미닛’의 완전한 행정패러다임을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 창의적 복지정책으로 전국 최고의 복지시스템 확고히

두 번째로 이시장은 “창의적 복지정책으로 전국 최고의 복지시스템을 확고히 하겠다.”며 “전국 최초로 확산 가능한 시민 접점형 복지모델을 제시하여 현장과 밀착된 맞춤형 복지서비스를 강화하고 책임읍동과 희망케어센터 중심의 복지 허브를 구축단계 등 복지안전망을 튼튼히 하겠다.”라고 말했다.

◆ 경제활력이 넘치고 일자리가 많은 도시 조성 -

세 번째로 “경제활력이 넘치고 일자리가 많은 도시를 만들겠다.”고 밝히며, 이를 위해 “사릉역 일원에 남양주 그린스마트밸리 조성을 차질 없이 추진하여 IT, 신성장동력, R&D센터 등 첨단기업의 유치로 창조경제 성장 거점 및 고부가 가치의 새로운 일자리 창출을 실현하고, 아울러, 양정역세권 복합단지 개발사업으로 창조적 일자리를 창출하겠다.”고 말했다.

◆ 시민중심 미래안심도시 건설의 주춧돌

네 번째로 “시민중심 미래안심도시 건설의 주춧돌을 놓겠다.”며 “우리시만의 특성화 방안으로 다산 신도시를 포함한 신규 택지개발 사업은 친환경 설계 기법을 적용하여 녹색안심도시로 건설하고 또한, 사통팔달 도로망의 확충, 교통체계의 개선, 진접선과 별내선 전철 사업, 진접-별내선 연결 사업이 계획대로 추진될 수 있도록 시의 모든 행정력을 집중하겠다.”고 설명했다.

◆ 슬로라이프 도시를 구축

마지막으로 이 시장은 “제 속도의 생활미학과 여유롭고 건강한 삶을 실천할 수 있는 슬로라이프 도시를 구축하겠다.”며 “올해 슬로포럼, 슬로리딩, 슬로워킹, 슬로힐링, 슬로쿠킹 등 슬로라이프 5대 실천과제를 추진하여 슬로라이프 철학과 가치에 공감하는 각계의 전문 리더그룹을 결성하고 슬로라이프 국제 네트워크의 창립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이를 통해 우리시의 국제적 위상을 제고하고 슬로라이프 메카로서의 도시브랜드를 개척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담당업무 : 경기동부권 취재본부장
좌우명 : 늘 깨어있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